인기 기자
서울시, 코로나 확산 우려에도 "여행 장려"
정부 기조와는 상반된 행보…추석 앞두고 방역 우려 커져
2020-09-13 10:39:31 2020-09-13 10:39:31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추석 연휴가 보름 앞으로 다가와 코로나19 우려가 높지만 서울시는 정부 방침과는 다르게 오히려 확산을 부추길 수 있는 정책을 지속하고 있다. 근로자의 국내 여행 비용을 지원하는 바우처 사업을 중단하지 않은 것이다.
 
13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형 여행바우처 정책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도 중지되지 않았다.
 
서울형 여행바우처 정책은 비정규직과 특수고용노동자가 내는 15만원과 서울시가 지원하는 여행비 25만원을 매칭하는 사업이다. 올해 선정자 3800명 중 712명이 매칭 여행비를 이미 여행 상품과 숙박시설에 결제한데다, 복수 횟수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 건수는 712건보다 더 많다는 설명이다.
 
그나마 오는 11월인 결제 기한을 연장하는 조치도 지연되고 있다. 서울시는 사용 기간을 오는 2021년 6월까지 확대하기로 지난달 결정했으나 여행업체와의 논의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이유로 아직 고지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업을 중단하지 않은 이유는 특별히 없다"며 "공지사항에 방역 준수를 올려놔 본인들이 잘 대처하도록 해놨고, 앞으로 더 철저하게 자제하도록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정부는 중소기업 정규직의 휴가 지원 사업을 지난달 30일부터 중단한 상태다. 추후 다시 재개할지 여부도 신중하게 정할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여행 장려 정책이 방역에 끼칠 악영향을 우려했다. 김우주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이 '엇박자' 나면 국민만 헷갈린다"며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최소한) 추석에 정책을 중단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김남조 전 한국관광학회장 역시 "1단계가 되지 않는 한 서울시가 정부 정책을 따르는 게 맞아보인다"며 "추석에도 여행 지원을 지속하면 마음이 풀어져 방역 수칙도 지키지 않을 것"이라고 염려했다.
 
일부 전문가는 관광 분야의 맞춤 방역 수립을 전제로 정책 지속을 제언했다. 이훈 한양대 관광학부 교수는 "지원 정책을 중단하더라도 다닐 사람은 다닐 것"이라면서도 "질병관리청의 지침 외에도 관광·식당·숙박 부문에서 세분화한 지침이 나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 5월5일 시민들이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에서 황금연휴 마지막 날을 만끽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