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장사하지 말라는 거냐"…영업재개한 PC방 업주들 뿔났다
업주들 "PC방 운영조건 해제·실질적 피해보상 절실"
2020-09-14 14:52:29 2020-09-14 15:34:49
[뉴스토마토 이보라 기자] PC방 업계가 또 다시 거리로 나왔다. 사회적거리두기가 2단계로 조정되며 PC방 영업은 가능하게 됐지만 취식금지나 청소년 이용 제한 등의 운영조건이 가혹하다는 이유에서다. 2차 재난지원금(200만원)지급 역시 영업정지로 인한 피해에 턱없이 모자라다며 현실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14일 김병수 PC방특별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중앙회장)은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성년자 출입금지, 좌석 띄어앉기, 음식품 판매 및 섭취 금지는 PC방 문만 열고 아무 것도 하지말라는 것과 다르지 않다"면서 "현실을 철저히 외면한 무책임한 정부정책은 PC방 업계에 가혹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정부방침에 충분히 공감하고 PC방은 방역수칙을 그 어느 업종보다 잘 준수하고 있지만 한순간에 PC방 업계 종사자들이 생계를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고 말했다.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가 이날부터 2단계로 하향조정되면서 PC방을 비롯한 카페, 중소형 학원 등의 운영이 재개됐다. 이번 조치는 오는 27일까지 적용된다. PC방은 고위험시설에서 제외됐지만 미성년자 출입과 실내 취식이 금지됐다. 
 
PC방특별대책위원회가 14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PC방 운영조건 해제를 요구했다. 사진/뉴스토마토
 
PC방 업계는 우선 '고위험시설 제외'라는 정부정책을 환영하면서도 운영조건이 현실에 맞게 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PC방에서는 식당처럼 마주보고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각자 자리에서 혼자 먹기 때문에 식당보다 안전하다고 주장한다. 대책위 관계자는 "그룹별로 띄어앉기로 수정하는 것이 현실적인 조치"라고 말했다. PC방 매출에서 음식물 판매는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환기시스템을 이미 구축하고 있어 청소년 출입도 가능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2차 재난지원금 200만원 일괄지급도 현실에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PC방의 월 평균 임대료(300만~400만원)를 비롯해 전기료, 수도세 등까지 고려하면 한달 고정비용이 천만원이 달한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실제 피해규모에 비하면 200만원은 턱없이 부족한 금액으로, 생색내기에 불과하다"고 아쉬워했다. 200만원이라는 금액의 산출근거에도 의문을 표했다. 
 
걸그룹 춤판논란으로 탄핵위기에 놓인 배성욱 소상공인연합회장도 이 자리에 참석했다. 배 회장은 "정부가 코로나 관련 대책을 내놓으면 항상 소상공인들은 동참했지만 큰 피해를 보고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규제일변도의 정책보다 대화를 통해 업종특성에 맞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른 높였다.  
 
이보라 기자 bora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