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현정

정부, 미 대선 결과에 다각도 대비…"TF 구성해 시나리오별 대응 모색"

대북·동맹 정책 촉각…외교부, 8월부터 대선 동향·이후 대응 방침 등 준비

2020-11-03 16:17

조회수 : 2,45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미국 대통령 선거 투표 향방에 한국 정부도 촉각을 곤두세우며 모든 상황에 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후보 중 누가 당선되든지 한미 관계는 물론 북미, 남북 관계에 미칠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대선 과정을 예의주시하며 미국 내 여론 동향 파악에도 주력하고 있다.
 
3일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8월부터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을 팀장으로 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 미국 대선 동향과 대선 이후의 대응 방침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해 왔다. 한반도 상황과 한미 동맹 관리에 방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모든 지표에서 패배하는 예측이 나왔음에도 이변을 일으켜 승리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정부는 미 대선 결과 예측에 신중을 기하면서 당선자 확정이 예정보다 미뤄지는 비상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올해 여론조사를 비교하는 것은 물론 경합주 동향, 주별 개표 예상 시점, 대선 결과 발표 시점 등도 면밀하게 살펴보고 있다.
 
특히 강경화 장관은 현재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과 회담을 위해 워싱턴 방문 일정을 조율 중이다. 방문 시기는 미 대선 이후인 11월 둘째 주 전후가 유력하다. 한미 외교 장관 회담이 이뤄지면 양 측은 미 대선 후 북한의 도발과 핵 억제 등에 대한 전반적인 한반도 상황 관리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대북 정책 주무 부처인 통일부도 대북 정책의 변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조직적인 TF는 아니지만, 이인영 장관 주재로 미국 대선 전후 관련 사항들을 분석해 정부 대응 방침에 대한 협의를 내부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의 대북 정책 구상을 검토하고 한국 정부의 대북 정책과 조율하는 방안도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2일 브리핑에서 "유관 기관, 국내외 다양한 전문가들과 소통하며 대응 방안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 역시 전반적인 한미 동맹은 물론 전작권 전환, 방위비 협상 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국방정책실 등 일부 담당 부서 중심으로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군 당국은 혹시 모를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북측의 동향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김준락 합참 공보실장은 2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대선을 앞두고 북한에 특이 동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한미 정보 당국은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면밀히 추적 감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이 지난 22일(현지시간) 미 테네시주 내슈빌의 벨몬트대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와 미 대선 최종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조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