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청와대 "선원 안전이 가장 중요…억류 해지 다각적 노력"

한·이란 정상 친서 교환 보도에 "사실 여부 확인 중"

2021-01-07 21:00

조회수 : 2,72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7일 이란의 '한국 국적 선박 나포 사건'과 관련해 "정부는 이란 당국과의 교섭을 통해 한국케미호의 조속한 억류 해지를 위해 다각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주이란 대사관 현장지원팀이 우리 선원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한 상태라는 점을 확인한 것으로 알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국민의 안전 문제"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한국과 이란 사이에 어떠한 내용의 교섭이 오가고 있는지에 대해선 함구했다.
 
우선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두 차례나 친서를 보내 미국의 경제제재로 한국에 묶인 이란 자산(약 10조원 추정) 회수를 요청했다는 보도에는 "사실 관계를 확인 중에 있다"면서 "다만 정상 간 오간 친전은 상대국 입장이 있기 때문에 공개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을 아꼈다.
 
아울러 청와대가 이란이 페르시아만을 항해하는 한국 선박을 나포할 우려가 있다는 첩보를 이미 지난달에 접수했다는 보도에 "첩보 내용 또는 관련된 사실을 확인해 드리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이 점에 대해서는 양해바란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6일(현지시간) 새벽 안다르 아바스항에 도착한 주한 이란 대사관 현장지원팀이 당일 오후 선원 1명을 직접 면담하고, 여타 선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다는 사실을 직접 확인했다"며 "유정현 이란대사는 영사의 선원 면담 계기에 별도로 전화 통화를 해서 안전을 재차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억류 과정에서 이란 측의 대응과 관련해서 선원들은 폭력 등 위협적인 문제는 없었다고 직접 진술했다"면서 "향후 이란 당국과 교섭을 통해 조속히 여타 선원에 대한 영사 접견도 계속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란 측의 선박 억류 가능성에 대한 사전 첩보에 대해선 "특정 시기에 특정 조치에 대해서는 확인하기 어렵다"면서도 "해당 (호르무즈) 해역을 포함한 지역은 해외 안전 측면에서 유동성이 매우 민감한 지역으로 외교부를 포함한 정부는 중동 정세를 포함해 해당 지역 상황을 항상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안전 관련 징후가 있을 때마다 관계 부처나 공관, 심지어 민간 기업 등에 관련 사항을 공지하고 주의를 촉구하는 조치를 수시로 하고 있다"며 "해당 해역은 우리 국적 선박만 매일 20여척이 왔다갔다 할 정도로 빈번하다. 통상적인 조치를 늘 지켜왔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4일 오후 3시30분께 호르무즈 해협의 오만 인근 해역에서 항해 중이던 한국 국적의 석유화학제품 운반선 '한국 케미'호는 '해양 환경 규제 위반'을 이유로 이란 혁명수비대(IRGC)에 의해 이란 영해로 나포됐다. 선박에는 한국인 5명 등 20명이 탑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란이 한국 내 동결된 자금 처리 압박을 위해 나포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지만 최 대변인은 "이란 정부가 환경오염 등 기술적인 사항이라고 표명했다"며 "외교부를 포함한 정부는 이란 측에 관련 사실과 증거 등 사실 관계를 제시해줄 것을 요청했고 이란 측이 응해줄 것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7일 이란의 ‘한국 국적 선박 나포 사건’과 관련해 "정부는 이란 당국과의 교섭을 통해 한국케미호의 조속한 억류 해지를 위해 다각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고경석 외교부 아프리카중동국장 등 외교부 대표단이 전날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이란으로 출국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