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백아란

alive0203@etomato.com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늦어지는 라임사태 중징계 결론…증권사 수장들 경영 속도

"현 직무 수행엔 법적 문제 없다"…행정 소송땐 당국과 마찰 불가피

2021-01-22 04:00

조회수 : 3,03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라임사태 관련 당국의 중징계 확정이 늦어지는 가운데 증권사 최고경영자(CEO)들이 경영 속도를 내고 있다. 징계안이 금감원 안대로 확정되더라도 현재 직책 수행에는 법적 문제가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라임자산운용 등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해 증권사에 대한 금융당국의 제재들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전날(20일) 신한금융투자와 대신증권, KB증권 등 라임 펀드 판매사에 대한 과태료 제재안을 추가 심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추후 재논의하기로 했다.
 
라임 사태 관련 증선위는 지난해 11월 이후 두달 가량 답보 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라임 펀드를 판매한 증권사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중징계안을 논의하는 금융위 정례회의도 자연스레 미뤄졌다. 
 
앞서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전 대신증권 대표)와 박정림 KB증권 대표이사 등 현직 CEO들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각각 직무정지와 문책경고 상당의 중징계를 받았다. 문책경고 이상의 중징계는 향후 3~5년간 금융회사의 연임 또는 재취업이 제한된다.
 
중징계 최종 결정이 미뤄지면서 이들 CEO들은 경영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이날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본시장이 국민 경제에 성장 엔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임기 완주의지를 드러냈다. 
 
나재철 금융협회장의 임기는 내년 12월31일까지다. 다만 라임펀드를 가장 많이 판매한 증권사(대신증권)의 대표가 금융투자업계 회원사를 대변하는 협회장직을 수행하는 것이 적절한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간담회에서 나재철 회장은 중징계 관련 거취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았다. 간담회가 비대면으로 진행된 만큼 언론사로부터 사전 질의를 받았지만, 중징계 관련 질의는 채택되지 않았다. 금감원의 중징계와 행정소송 여부 등은 회장의 개인사라는 것이다.
 
앞서 나재철 협회장은 임기 완주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1월 금감원의 징계안이 나온 이후 금융투자협회를 통해 “직무정지 권고는 금융기관(증권사) 직무 정지를 뜻하는 것으로, 금투협은 민관 유관기관이라 해당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박정림 KB증권 대표 역시 금감원의 중징계 결정이 이후 연임에 성공, 현직을 유지하고 있다. 그룹 차원에서도 향후 중징계 확정시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영 영속성 관점에서 박 대표의 성과에 더 무게를 둔 것으로 보인다.
 
연임에 성공한 박 대표는 문책경고 이상의 중징계가 확정되더라도 일단 1년 더 KB증권을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연임 이후 중징계가 확정되면 기존 임기는 마칠 수 있다.
 
현직 수장들이 임기 완주 의지를 드러내고 있지만 향후 금융당국과의 껄끄러운 관계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의 중징계에도 현직을 유지하면서 당국과 각을 세우는 상황을 연출한데다 이들 수장의 개인자격으로 징계 불복을 위한 행정소송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금투업계 한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제재가 확정되기 전에 금융사의 연임 결정은 법률적으로 문제되지 않는다”면서도 “퇴직 이후 자리를 보전하기 위해선 당국을 상대로 행정 소송을 벌여야 하기 때문에 상황이 단순하지가 않다”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백아란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