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병남

'서울 노른자위 땅도 안 팔려' 은행 유휴점포 처분 난망

3~4회 유찰 예삿일…매각 불발시 공매가 10%씩 줄어…은행 "폐점들 옛 양식이라 인기 적다" 한숨

2021-03-28 12:00

조회수 : 2,55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병남 기자] 코로나19로 영업점 구조조정 폭을 확대한 은행들이 유휴점포 처분에 애를 먹고 있다. 서울 소재 옛 지점 자리도 공매 시 3~4회 유찰이 예삿일인 데다 일부 점포는 공매가 14회까지 진행했는데도 구매 희망자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은행들은 폐쇄 규정 강화로 매각 적기마저 미뤄진다며 값 떨어진 부동산에 한숨이 깊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지난 25일 은행 소유 서울관내 부동산 공매를 위해 공고 내고 폐점된 돌곶이역지점, 애오개역지점, 이문로지점 등 3곳의 유휴점포 매각 계획을 밝혔다. 이들 부동산은 작년 7~8월부터 매각이 시도된 건으로 애오개·이문로 지점은 4회, 돌곶이역지점은 3회 공매가 유찰된 상태다. 최초 130억원이던 최저입찰가(3건 전체)는 현재는 110억원까지 떨어졌다.
 
다른 은행도 상황은 다르지 않다. 국민은행은 전달 지점·출장소 7곳, 179억원 상당 유휴점포를 매각한다는 공고를 냈다. 이 중 매각에 성공한 것은 3곳으로 서울시 소재 2곳, 전라남도 여수시 소재 1곳만이 새 주인을 찾았다. 유찰된 4곳의 부동산은 약 114억원 규모로 다음 공매에는 최저입찰가가 10% 낮아져 매각이 시도된다. 유찰이 반복될 때마다 다음 최저입찰가는 같은 폭으로 떨어진다.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하나은행 옛 시화스틸랜드지점 자리는 공매가 14회 진행되도록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우리은행이 전달 실시한 2곳의 공매 시도도 1곳만이 매각이 성사됐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점포 폐쇄를 결정한 곳이 구 시가지나 상권이 예전만하지 못한 곳이 대다수며 건물 또한 예전 양식을 따르는 탓에 인기가 적어 유찰되는 경우가 많다"면서 "평가금액에 따라 매각을 계속 시도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임대를 한 경우에도 원상복구에 수천에서 많게는 억대까지 비용이 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코로나 사태 이후 비대면 금융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은행들은 몸집 줄이기를 본격화했다. 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은행에서만 작년 한해 222곳의 점포 문을 닫아 규모가 직전년(38곳)의 5.8배 급증했다. 올해도 점포폐쇄를 잇고 있어 유휴점포는 계속해 느는 추세다. 2016년 은행 임대 면적과 관련한 규제가 폐지되면서 소유 건물을 영업점 외의 임대 용도로 사용이 가능해졌지만, 주변 상권상 활용 가능성이 제한된다는 게 은행 측의 설명이다.   
 
문제는 이달부터 은행 점포 폐쇄와 관련한 규정이 강화되면서 관련 절차가 더 까다로워졌다는 점이다. 이제부터 외부전문가가 영업점 폐쇄에 따른 영향평가에 참여하게 됐는데, 소비자 접근성이 저하될 것이라고 지적하면 효율화 작업에 제동이 걸린다. 
 
다만 고령층의 금융접근성 저하는 은행 역시 고민이 큰 부분이다. 은행 자동화기기(ATM) 거래는 60대 이상 고령층에서만 2016년 5600만건에서 2019년 7000만건으로 증가하는 등 이용 비중이 큰 상황이다. 이에 은행들은 고기능 무인자동화기기(STM)를 늘리거나 화상 상담을 통한 서비스 제공도 늘리고 있다. 
 
은행들이 유휴 점포 매각에도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서울 영등포구의 한 은행 대출창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신병남 기자 fellsick@etomato.com
  • 신병남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