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승진

"5·18은 북한군 범죄" 망언 박훈탁 교수…결국 사과

"모든 대외적 활동 잠정 중단" …대학교측, 사과문 영상 공개

2021-04-12 15:32

조회수 : 1,52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북한군이 저지른 범죄이자 시민폭동”이라고 강의했던 박훈탁 위덕대 경찰행정학과 교수가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12일 위덕대 총학생회는 유튜브에서 박 교수의 사과 영상을 공개했다. 박 교수는 영상에서 “어떠한 해명과 이유도 대신할 수 없다는 걸 알기에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5·18과 관련한 다른 견해와 저의 학문적 입장을 소개하는 것이 이렇게 많은 국민들에게 상처를 준 것에 대해서 한 인간으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좀 더 학문적 내실을 다지고 성찰하고자 모든 대외적 활동을 잠정 중단하고 개인적 성찰과 학문의 깊이를 더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다시 한번 이번 일로 깊은 분노와 아픔과 상처를 받으신 대한민국 국민과 5·18 관계자분들 그리고 위덕대 구성원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강의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북한군이 저지른 범죄이자 시민폭동”이라고 주장해 물의를 빚었던 박훈탁 위덕대 경찰행정학과 교수가 공식 사과 했다. 사진/위덕대학교총학생회‘파랑’ 유튜브채널
 
앞서 박 교수는 최근 ‘사회적 이슈와 인권’ 과목 온라인 강의에서 사전검열과 표현의 자유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5·18이 민주화운동이 아니고 북한군이 저지른 범죄행위란 주장은 상당한 과학적 근거와 역사적 증언과 증인을 갖고 있다”고 했다.
 
박 교수는 “1980년 광주에 계엄령이 선포돼 20사단이 광주에 들어가려고 했을 때 300명에서 600명의 폭도들이 20사단을 쫓아냈다”며 “폭도들은 20사단 차량과 버스를 뺏고 마흔 군데가 넘는 무기고를 털어 광주에 집결해서 총질을 했고 광주교도소를 다섯 차례나 습격했는데 이게 민주화운동이냐”라고 했다.
 
이어 박 교수는 “광주에서 죽은 사람이 200명 정도 되는데 70%가 등에 카빈총을 맞고 죽었다”며 “카빈총은 국군이 사용한 총이 아니고 폭도들이 무기고에서 탈취한 총인 만큼 이는 폭동”이라고 했다. 또 “광주 폭동에 대해서 연구를 많이 한 분이 지만원 박사이며, 5·18 왜곡 처벌법은 광주사태의 진실에 관해서는 입을 틀어막겠다는 의도”라며 “5·18 왜곡 처벌법이 학문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지 중간고사 과제물로 내겠다”고도 했다.
 
박 교수의 발언이 알려지며 논란이 커지자 위덕대는 진상조사를 한 뒤 지난 8일 교무처장 이름으로 사과문을 발표했다. 사과문에는 “담당 교수의 해당 교과목 수업 배제 조치를 취했다”며 “이번 일로 말미암아 학생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고, 5·18광주민주화운동 유족 및 관련자분들께도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하지만 5·18 기념재단과 오월 단체들은 지난 9일 공동성명을 내고 “박 교수 강의는 학문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넘어 5·18 민주화 운동의 진실과 역사를 왜곡하고 폄훼하는 행위”라며 박 교수의 퇴출과 공식 사과 등을 요구했다. 위덕대 총학생회 역시 지난 11일 손팻말 시위를 하며 박 교수의 사과와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한편 박 교수는 ‘박훈탁 TV’라는 이름으로 유튜브 방송을 하는 보수 유튜버로, 9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두고 있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조승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