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영상)정의당, 임혜숙·박준영 '데스노트'에…노형욱 '부적격'

긴급 의원총회 소집해 논의한 결과…임혜숙·박준영 후보자 지명철회 요청

2021-05-06 14:19

조회수 : 5,68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정의당은 '데스노트'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의 이름을 올리기로 했다. 정의당은 임 후보와 박 후보에 대한 지명철회를 문재인 대통령에 요청할 방침이다. 
 
정의당은 6일 오전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논의한 결과, 5개 부처 장관 후보자 중 임 후보와 박 후보에 대한 지명철회를 문 대통령에게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노 후보에 대해서는 '부적격' 입장을 표명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임 후보의 경우 잦은 외유성 출장, 다운계약서 작성, 부적절한 남편 논문 관여 등 도덕성 문제와 그간의 행적으로 봤을 때 장관직을 수행하기에 심각한 결격사유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말했다. 
 
또 박 후보의 경우 "외교관 지위를 이용한 심각한 불법행위가 확인되어 장관 후보자로서의 자격 자체가 없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노형욱 후보의 경우 국민의 부동산 감수성에 비춰봤을 때 도덕적으로 미흡한 측면이 있다"며 "무엇보다 우려스러운 건 부동산 폭등에 분노하고 있는 국민의 정서와 동떨어진 후보자의 철학과 의지"라고 말했다. 노 후보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문재인 정부는 실수요자 보호와 투기근절, 부동산 시장 가격 안정을 목표로 정책을 펼쳤다"며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했지만 결과적으로 주택가격이 많이 상승해서 굉장히 무겁게 보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또 노 후보는 2억여원의 대출을 끼고 아파트를 분양받은 뒤, 등기 하자마자 바로 전세를 주고 대출금을 갚으며 약 80%의 시세차익을 남긴 의혹도 받았다. 야권에서는 전형적 '갭투기'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도 이날 “집값 안정과 부동산 불로소득을 근절해야 할 국토교통부 장관으로서 (인식이) 부적격하다”이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이 이들 3개 부처의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 '부적격' 판단을 내린 데 이어 정의당도 같은 결론을 내리면서 임 후보와 박 후보에 대한 지명철회 요구가 힘을 얻고 있다. 특히 정의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부적격 판정을 내린 고위 공직자들이 연달아 낙마되는 일이 반복되면서 '데스노트'라는 별칭도 얻었다. 

정의당의 데스노트에 두 후보자 이름이 오르면서 문 대통령이 이들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지 여부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