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용윤신

홍남기 "탄소중립 수단 중요…2022년 기후대응기금 신설"

P4G 서울정상회의 그린뉴딜 특별세션 개회사

2021-05-25 20:00

조회수 : 2,95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그린뉴딜 추진에 민간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올해부터 4조원 규모의 한국판 뉴딜 펀드를 조성 중이며, 기업들의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 미래기술개발 등을 지원하기 위한 기후대응기금도 2022년 신설해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제2차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서울정상회의' 그린뉴딜 특별세션 개회사를 통해 "향후 각국의 그린정책 노력이 강화돼 글로벌 녹색경제 전환의 시간표를 앞당길 수 있는 3가지 방향과 이를 위한 강력한 추진체제가 중요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각국의 그린뉴딜 정책이 단기부양책이나 레토릭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명확한 목표·이행시점·수단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한국은 제조업·수출 중심 국가로서 고탄소 산업비중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2050 탄소중립을 반드시 실현하겠다는 명확한 목표하에 2030 NDC(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 등 시나리오 작업을 전부처가 협력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은 현재 정보기술(IT)을 제조업 스마트화, 친환경화에 접목해 2025년까지 한국 GDP(국내총생산)의 3.8%(73조4000억원)를 녹색인프라, 신재생에너지, 그린모빌리티 등 그린뉴딜 사업에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P4G는 UN기구, G20(주요 20개국 협의체)과 같은 정부간 협의체나 RE100(재생에너지 전력 100% 사용)과 같이 민간만 참여하는 캠페인과 달리 공공과 민간이 함께하는 융합적 성격의 국제 협의체"라고 설명했다.
 
이어 "P4G와 같은 차별화된 구성은 시민사회의 아이디어 및 정부의 초기 마중물 지원을 결합해 기업의 혁신 투자를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탄소중립은 전세계가 달성해야할 목표지만 그 전환 과정에서 소외된 계층 및 지역이 발생할 수 있다"며 "한국은 지난 12월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통해 축소되는 산업에 대해서는 대체·유망 분야로의 전환을 지원하고 새로운 일자리 수요에 부합하는 재취업 지원 강화도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국제적으로는 그린뉴딜 분야의 개도국 지원 강화를 위해 GCF(녹색기후기금) 공여 등을 통한 기후재원 조성 지원과 함께 향후 그린 ODA(공적개발원조) 등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탄소중립은 경제 전체의 전방위적 변화를 초래하는 만큼 최고위급이면서도 사회 전 분야를 아우르는 강력한 추진체계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한국은 현재 대통령이 주재하고, 정치권이 함께하는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와 탄소중립위원회가 운영중이다.
 
홍 부총리는 전 미국 부통령 앨 고어가 이번달 문재인 대통령 앞 서한에 "파리협정에 부합하는 NDC는 전세계적으로 수백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세대에 한 번 있을 기회"라고 언급한 것을 인용했다.
 
그러면서 "한번의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한 생산적인 논의가 이뤄지길 바라며, 앞으로 진행될 P4G 녹색미래주간, 정상세션 등이 11월에 개최될 COP26(기후변화당사국총회), 그리고 더 나아가 국제사회의 저탄소 경제로의 긴 여정에 소중한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제2차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서울정상회의' 그린뉴딜 특별세션 개회사를 통해 “기업들의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 미래기술개발 등을 지원하기 위한 기후대응기금도 2022년 신설해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P4G '2050 탄소중립 선언' 퍼포먼스. 사진/뉴시스
 
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용윤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