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정하

홍남기 "경기회복 2차 추경 검토…추가세수 활용할 것"(종합)

홍남기, 2차 추경 계획 공식 첫 발표

2021-06-04 10:35

조회수 : 7,98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정하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올년 반드시 '고용회복과 포용강화가 동반된 완전한 경제회복'을 위해 모든 정책역량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주요 연구기관장 및 투자은행 전문가들과 간담회'에서 "추가적 재정보강조치 즉 2차 추경예산 편성을 검토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홍장표 한국개발연구원 원장, 박종규 한국금융연구원 원장, 장지상 산업연구원 원장, 황덕순 한국노동연구원 원장, 차문중 삼성경제연구소장, 김영민 LG경제연구원장, 염용섭 SK경영경제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홍 부총리는 "이번 추경 검토는 백신공급·접종 등 재난대책, 하반기 내수대책 및 고용대책, 소상공인 등 코로나 위기에 따른 취약 및 피해계층 지원대책 등이 중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추경은 당초 세수전망 시와 다른 경기회복 여건, 자산시장부문 추가세수 그리고 우발세수의 증가 등으로 인한 상당부분의 추가세수가 예상됨에 따라 재원은 기본적으로 추가 적자국채 발행없이 이를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하반기 글로벌경제와 우리 경제의 회복과 그 속도와 관련해 무엇보다 글로벌 코로나 확진추이 및 백신접종 정도가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 시점에서 대외적으로 이러한 글로벌경제의 회복흐름과 모멘텀을 놓치지 않고 최대한 활용하고, 대내적으로도 완전한 경제회복(포용회복)과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확실하게 담보토록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하경정) 준비작업과 관련해서는 △하반기 우리경제 상황 및 회복흐름 강도에 대한 보다 객관적 진단분석 △하경정에 담아야 하는 구체적인 정책처방, 정책과제들의 내용과 그 발굴 △'고용회복 동반-포용강화 회복'이라는 소위 '완전한 회복' △인플레, 가계부채, 부동산, 자산쏠림, 대외변동성 등 잠재적 리스크 요인 등이 반영될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오늘 참석해 주신 전문가분들께서 앞서 말씀드린 4가지 정책적 고민 등에 대한 귀한 의견과 통찰, 제언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연구기관장 및 투자은행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세종=이정하 기자 ljh@etomato.com
  • 이정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