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홍연

hongyeon1224@etomato.com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징검다리가 되겠습니다.
이마트·네이버 연합, 이베이코리아 인수 유력(종합)

최종 인수 성공 시 쿠팡 제치고 2위…대규모 투자·공정위 심사는 과제

2021-06-16 15:00

조회수 : 4,42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베이코리아 오피스 내부 전경. 사진/이베이코리아 제공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신세계(004170)그룹이 이베이코리아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사실상 정해졌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국 이베이 본사는 15일(현지시간) 이사회를 열고 신세계그룹을 이베이코리아 우선협상자로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그룹은 앞서 진행된 본입찰에 네이버와 컨소시엄으로 인수전에 참여했으며, 롯데그룹은 단독으로 참여했다. 예비입찰에 참여했던 SK텔레콤과 MBK파트너스 등은 최종 입찰에는 불참했다.
 
이베이코리아 본사는 매각가로 약 5조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본입찰에서 인수가로 신세계그룹은 4조원 안팎, 롯데그룹은 3조원대 초반을 제시했다. 유통 라이벌인 두 기업은 막판까지 경쟁을 벌였으나, 신세계그룹이 가격 측면에서 우위를 보이면서 인수전 승기를 거머쥐었다. 
 
인수 주체는 신세계그룹 내 오프라인 쇼핑 부문인 이마트이며, 네이버는 이베이코리아 지분 20%를 갖는 조건으로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공동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와 신세계는 지난 3월 2500억원 규모 지분 맞교환을 통해 동맹을 맺은 바 있다. 
 
이베이코리아는 2000년 국내 시장에 진출해 현재 지마켓, 옥션, G9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 기준 연간 거래액이 20조원에 달하는 국내 3위 이커머스 사업자다. 현재 1위는 네이버쇼핑(거래액 27조 원, 17%), 2위는 쿠팡(22조 원, 13%)이다. 신세계그룹이 운영하는 SSG닷컴 점유율은 4%로 인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신세계는 네이버에 이어 국내 이커머스 2위로 오를 수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인수가 신세계와 네이버의 사업 다각화와 지분율 확대 측면에서 시너지가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 신세계는 이베이코리아가 20여년간 쌓아온 온라인 시장의 데이터를 확보해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다양한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이는 한편, 1450만명의 고객과 30만명의 판매자 등을 공유할 수 있다. 
 
신세계는 향후 네이버와 G마켓, 옥션, SSG닷컴, 이마트(139480) 등을 아우르는 통합 멤버십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며, SSG닷컴과 별개로 커머스 분야 해외 진출 등도 검토하고 있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가 이명희 회장에게 이베이코리아 인수 관련 보고를 직접 한 것으로 전해지는 등 신세계는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위해 공을 들였다. 또, 인수 자금 마련을 위해 부동산 자산을 현금화하고, 이마트 주요 매장을 담보로 추가 대출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베이코리아의 성장성이 낮고, 자체 풀필먼트센터 등 물류시스템 유형자산이 적어 인수 뒤 물류와 배송에 대규모 투자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때문에 '승자의 저주' 우려도 나온다. 풀필먼트 사업 등 인프라 구축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투자 대비 수익이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 결합심사도 인수 과정에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네이버와 이베이를 합쳐도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분류되는 시장점유율 50%가 넘지는 않지만, 쿠팡과 큰 격차로 1위 사업자로 올라서게 돼 독점적 지위에 해당한다는 결론을 낼 가능성도 존재한다. 
 
신세계 관계자는 "아직 이베이 본사로부터 공식적인 결과 통보를 받기 전"이라면서 말을 아꼈다. 
 
롯데쇼핑(023530) 관계자는 "검토 결과 당초 기대보다 당사와의 시너지 크지 않고, 인수 이후 추가 투자 및 시장 경쟁 비용도 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보수적 관점에서 인수 적정 금액을 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쉽지만 이커머스 시장에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가치 창출 방안을 지속 모색할 것이며, M&A를 비롯한 외부와의 협업 등도 계속해서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홍연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징검다리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