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권새나

도쿄올림픽 유치한 아베도 개회식 불참

무관중 개최 참석자 규모 조정…아베, 상황 고려 참석 보류

2021-07-22 09:24

조회수 : 3,49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 유치의 주역인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오는 23일 올림픽 개회식에 불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일본 현지 언론 NHK 보도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는 도쿄올림픽이 무관중 개최가 된 것 등을 고려해 개회식 참석을 보류한다고 관계자에게 전했다.
 
NHK는 도쿄올림픽 개회식은 도쿄도에 긴급사태 선언 발령으로 무관중으로 개최돼 참석자도 수백명 규모로 줄이는 방향으로 조정되고 있다며, 경제단체 및 스폰서 기업들 사이에서도 참석하지 않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베 전 총리도 당초엔 개회식에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참석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아베 전 총리는 도쿄올림픽 유치 주역이다. 재임 중이던 2013년 9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IOC 총회 올림픽 유치 후보지 프리젠테이션에 참여하는 등 도쿄올림픽 유치에 공을 들였다.
 
2016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폐회식에서는 일본의 유명 게임 캐릭터인 슈퍼마리오로 분장하고 나오는 깜짝 퍼포먼스를 선보여 큰 화제를 낳기도 했다.
 
또 코로나19가 확산한 초기인 작년 3월에는 당초 작년 7월 개최 예정이었던 올림픽을 1년 연기하도록 IOC측에 제안했다.
 
건강을 이유로 총리직에서 사임한 뒤 작년 11월에는 올림픽의 보급과 발전에 기여 했다며 IOC로부터 공로상인 '올림픽 훈장'을 받았다. 현재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명예 최고 고문을 맡고있다.
 
2016 리우데자이네루 올림픽 폐막식에서 다음 개최지인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가 게임 슈퍼마리오 모자를 쓰고 나타나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권새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