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검·경으로 넘어간 '화천대유'…정치권 논란은 대선까지

야권 "특검으로 이재명 게이트 규명해야"…이재명·이낙연은 내부갈등

2021-09-22 15:20

조회수 : 3,96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를 둘러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검찰과 경찰의 손으로 넘어갔다. 다수의 전·현직 고위공무원 이름이 나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내년 3월 대선까지 진상 규명이 쉽지 않아 정치권의 치열한 공방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이재명 후보 측이 지난 19일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윤창현 의원, 장기표 전 후보 등을 고발한 사건을 이번 주 배당할 방침이다. 이 후보 측은 "이 후보를 민주당 경선에서 당선되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한 허위사실을 반복적으로 공표하는 등 공직선거법과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혐의"라고 고발 배경을 설명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장동게이트 진상조사 TF'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고발된 혐의는 공직선거법 위반이지만 검찰은 대장동 의혹 사실관계부터 파악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언론인 출신 김모씨가 실소유주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 특혜를 줬고, 그 결과 자본금 5000만원의 화천대유와 그 자회사 천화동인이 3년간 4000억원대 배당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도 화천대유를 들여다보고 있다. 경찰청은 올해 4월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수상한 자금 흐름이 발견됐다는 공문을 받고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 등을 불러 조사했다. 특히 화천대유가 실소유주 김씨에게 2년 동안 장기대여금 473억원을 빌려준 이유와 세금 및 이자 처리 등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해당 자금이 정치권에 흘러간 증거나 정황이 포착된다면 대선 정국을 뒤흔들 '핵폭탄'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 후보는 "단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으면 후보직과 공직을 사퇴하겠다"며 연일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오히려 화천대유에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근무했고, 원유철 전 의원이 고문이었던 것을 들어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입장이다.
 
화천대유 역시 이 후보와 아무 관련이 없고 특혜도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막대한 배당금은 부동산 폭등에 따른 것으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논리를 들었다. 이 후보와 직·간접적 인연이 있는 권순일 전 대법관, 강찬우 전 수원지검장 등을 고문으로 영입한 것도 실소유주 개인 인맥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야권에서는 이 후보와 화천대유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검경 수사는 물론 공수처 수사도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국정조사와 특검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파헤치겠다는 각오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22일 오후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민주당은 다소 당황한 모습이다. 화천대유 논란이 진행 중인 당내 경선에 영향을 미치면서 통일된 목소리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특히 호남 경선을 앞두고 이재명 후보에게 큰 차이로 뒤지고 있었던 이낙연 후보가 '안정적 후보론'으로 반사이익을 얻으면서 여권 내 파열음마저 나온다.
 
이재명 후보는 "구태 보수언론과 부패 보수야당의 음해적 정치공세에 편승하지 말라"고 압박했지만, 이낙연 후보는 "사실관계를 밝히면 될 일을 내부 싸움으로 왜곡하고, 오히려 공격하는 것은 원팀 정신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 이재명 후보가 1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제354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출석하기 위해 청사로 들어서자 국민의힘 소속 경기도의원들이 화천대유 특혜 의혹 수사를 촉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