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서윤

정부, 베트남에 백신 100만회분 공여 논의…"국내 접종 차질 없어"

10월 중 공여 논의…한국 첫 지원 국가

2021-09-22 18:29

조회수 : 3,45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서윤 기자] 정부가 내달 중 베트남에 100만회분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을 지원키로 했다. 다만, 정부는 국내 접종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국내에서 최대한 활용한 후 공여할 계획이다.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은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이스라엘, 루마니아 정부 등과 백신 교환 및 공여 형태로 백신 물량을 공급받았다.영국 정부와도 이날 상호 공여 약정을 체결하고 화이자 백신 100만회분을 공급받기로 했다.
 
이처럼 다른 나라 정부로부터 추후 반환을 전제로 백신을 공급받은 적은 있지만 해외 국가에 먼저 백신을 지원하는 것은 베트남이 처음이 될 전망이다.
 
첫 공여 지원 대상으로 베트남이 결정된 데 대해 강도태 총괄조정관은 "지금 베트남에는 15만6000명의 재외국민이 거주하고 있고 우리 기업 9000여개가 진출해 있다"며 "신남방정책의 핵심 협력 대상 국가"라고 설명했다.
 
베트남의 코로나19 상황 악화도 중요한 요인이다.
 
강도태 총괄조정관은 "이달 중순 기준으로 베트남의 1일 확진자가 1만명 이상 발생해 코로나19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베트남 쪽에서 우리나라에 지속적으로 백신 지원을 요청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국내 예방접종 계획에 차질이 없는 범위에서 100만회분 이상을 공급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수송 방법, 제약사와의 협의 등은 향후 베트남 정부와의 협약 체결 이후 구체적으로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강 총괄조정관은 "공여 백신은 국내 접종에 충분히 활용하고 여유가 있는 물량을 활용할 예정"이라며 "이 공여로 인해 우리나라 백신 접종 계획에는 전혀 차질이 없도록 국내에서 최대한 활용한 후 공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22일 내달 중 베트남에 100만회분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한·베트남 정상회담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의 발언을 듣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세종=정서윤 기자 tyvodlove@etomato.com
  • 정서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