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나

또 충돌…추 "락, 검찰개혁 주저" vs 락 "추 탓에 대통령이 사과까지"

민주당 부울경 TV토론서 갈등 재연…사사건건 격론

2021-09-24 22:05

조회수 : 9,59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나 기자] 추미애 후보와 이낙연 후보가 민주당 부산·울산·경남 대선 경선 토론회에서 4·7 재보선 참패 원인과 검찰개혁 좌초, 대장동 개발 특혜 논란을 두고 또 다시 맞붙었다. 토론회마다 충돌이 반복되면서 서로를 향한 감정적 골도 깊어지는 모양새다. 
 
공격은 이번에도 추 후보로부터 시작됐다. 추 후보는 24일 부산·울산·경남 지상파 8곳 공동기획으로 부산 KBS에서 열린 TV토론에서 "4·7 재보선 참패 직후 민주당 초선의원 5명은 '조국 사태와 추윤 갈등 때문에 민주당이 선거에서 패했다'라고 성명서를 발표했다"며 "그 패배 뒤에는 이 후보가 있었다는 일부 보도가 있었는데 초선들 성명서 내용에 동의하느냐"고 물었다.
 
이 후보가 "부분적으로 동의하기 어려운 것이 있었다"며 "'그 배후에 (제가) 있었다'는 건 그때 처음 들었고, 그분(초선의원)들 중 다수가 현재 이재명 후보를 돕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에 추 후보가 "어떤 것이 부분적인지 모르겠지만 윤 전 총장이 대권에 도전하고 있고, 청부 고발로 사실상 검찰 쿠데타가 드러나고 있는데 일말의 책임을 느끼지 않냐"고 다시 따졌다.
 
그러자 이 후보는 "(초선의원) 다섯 분과 저는 처음 들었다"면서 "거듭 말씀드리지만 그 중 대다수는 이재명 후보를 돕고 계신다"고 거급 반박했다.
 
추 후보는 이에 대해 "'처음 들었다'고 하시니 지엽적 문제를 제기해야 할 것 같은데 최소한 이곳에서 부산시민들께 책임 있는 사과 한마디는 해야 하지 않냐"고 응수했다. 
 
이 후보가 "무엇을 하냐"라고 묻자, 추 후보는 "상임선대위원장으로서 압도적으로 오거돈 시장을 당선시킨 실수를 했고, 우리가 그것 때문에 (지난 재보선에서) 몰매를 맞지 않았느냐. 부끄러운 일 아니냐"고 다시 반박했다. 
 
추 후보는 검찰개혁도 언급하면서 이 후보를 압박했다. 추 후보는 "검찰개혁의 문 앞에서 주저하지 않았냐"고 추궁했고, 이 후보는 "거듭 말씀드리지만 검찰개혁은 당·정·청 사이에 긴밀히 소통하면서 했고, 소통 일부 당사자가 추 장관이었다"고 맞섰다. 
 
그러자 추 후보는 "전 당·정·청 멤버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 후보는 "중요할 때마다 상의를 드렸다"고 맞받았다. 이에 추 후보는 "상의받은 적 없다"며 "개혁의 문 앞에서 해임 건의를 했다"고 이 후보를 비난했다.
 
이 후보는 "답변의 시간을 달라"며 "추 후보가 그 문제(윤 전 총장 거취)를 잘못 다뤄서 대통령이 사과까지 했는데 그 문제에 대해선 추 장관이 미안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추 후보는 "대통령이 사과한 것은 그 문제가 아니다"면서 "지금처럼 윤석열 논리로 저를 공격하고, 국민의힘 논리로 대장동 사건을 공격하시니까 지금 청부고발이라는 국기문란 사건은 퇴장하고 대장동 사건이 언론에서 증폭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렇게 엄청난 사건을 뒤로 퇴장시킨 책임은 이 후보에게 있다"고 쏘아붙였다. 
 
이에 이 후보는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이 후보는 "제가 대장동 프로젝트 설계를 했냐, 결제를 했냐, 유동규(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를 임명했냐"면서 "국민의힘 게이트라면 국민의힘을 공격하셔야지, 왜 저를 공격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후보는 "지금 이 후보 때문에 호남 투표율이 역대 최저"라고 비판했고, 이 후보는 "그건 사실과 다르다"라고 반박했다. 
 
한편 추 후보는 최근 부동산 편법 증여 문제가 드러나 캠프에서 하차한 이한주 경기연구원장 문제를 들어 이재명 후보를 압박하기도 했다. 이 원장은 이재명 후보의 오랜 최측근으로 다수의 부동산 보유와 가족법인을 통한 부동산 편법 증여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 23일 캠프 정책본부장 직을 사퇴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24일 부산·울산·경남 지역 토론회에서 4·7 재보선 참패와 검찰 개혁, 대장동 개발 특혜 논란을 두고 사사건건 거칠게 맞붙었다. 사진/뉴시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박한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