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백주아

SK아이이테크놀로지, 폴란드 분리막 공장 본격 가동

1공장 21개월간 공사 후 상업 가동 시작…6일 준공식 개최

2021-10-07 11:00

조회수 : 3,60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백주아 기자] SK이노베이션(096770)의 소재사업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361610)(SKIET)가 유럽 첫 생산 거점인 폴란드 리튬이온 분리막(LiBS) 공장을 본격 가동한다. 
 
SK이노는 SKIET가 6일(현지시간) 폴란드 LiBS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 폴란드 제1공장 전경. 사진/SK이노베이션
 
이번 완공된 SKIET의 폴란드 제 1공장은 약 21개월간의 공사를 마치고, 지난 6월 기계적 준공에 이어 8월 테스트 가동에 들어가 4분기 상업 가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 중 가장 큰 전기차 시장으로 꼽히는 유럽에서 SKIET가 최초로 연산 3.4억 제곱미터(m2) 규모로 분리막 생산 기지를 현지에 확보한 것이다. 이는 전기차 30만대 이상 탑재 가능한 물량으로, SK온 등 글로벌 배터리사에 공급된다.
 
SKIET는 폴란드 실롱스크주에 2024년까지 총 2조원을 투자해 유럽 최대규모인 15.4억m2 의 분리막 생산 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테스트 가동 중인 1공장을 비롯해 연산 3.4억m2 규모의 2공장은 2023년 상업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각각 4.3억m2의 규모의 3·4공장도 지난 7월 착공에 들어갔다. 이에 한국, 중국, 유럽을 포함한 SKIET의 글로벌 생산 규모는 총 27.3억m2에 달할 전망이다.
 
강력한 친환경 정책 추진으로 전기차 보급이 가장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유럽은 중국, 미국과 더불어 글로벌 전기차 3대 시장이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 자료에 따르면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올해 82기가와트시(GWh)에서 2026년에는 5배 이상 증가한 약 410GWh로 늘어남에 따라 배터리 분리막의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리튬이온배터리의 4대 핵심소재 중 하나인 분리막은 배터리 안정성과 밀접한 소재로 SKIET는 주요 글로벌 탑 배터리 회사들에게 공급 중이다. 특히 고밀도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동시에 배터리 안정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고품질의 분리막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아직까지 단 한 건의 화재도 발생하지 않은 SKIET의 분리막은 유럽 시장에서도 고품질 분리막으로 인정받고 있다.
 
티어1(Tier1) 습식 분리막 시장에서 세계 1위인 SKIET는 폴란드 제 1공장 상업 가동을 시작으로 유럽 배터리 분리막 시장 선점에 본격 시동을 건다. 티어1 분리막 시장은 전기차 시장을 이끄는 탑 완성차 업체에 탑재되는 배터리에 공급되는 분리막 제품시장으로 SKIET를 비롯 일본의 아사히카세이, 도레이 등 고품질 분리막을 생산할 수 있는 기업들만이 진입해 있다. SKIET 유럽 생산기지에서 생산되는 분리막은 이미 2공장은 물론 3, 4공장에서 생산될 물량까지 빠르게 계약이 체결될 만큼 업계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폴란드 실롱스크주에 위치한 제 1공장 준공식에는 노재석 SKIET 사장, 선미라 주폴란드 대한민국 대사, 피에호비악 기술개발부 차관 등 폴란드 정부 고위 관계자 및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노 사장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재료인 분리막을 SKIET가 최초로 유럽 폴란드 공장에서 생산함에 따라 회사의 성장과 더불어 유럽의 전기차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폴란드 내에 있는 배터리社뿐 아니라 헝가리를 비롯한 유럽 및 미국에 공급함으로서 폴란드 지역 경제 발전에도 보탬이 되도록 노력할 것”라고 밝혔다.
 
피에호비악 차관은 “제 4공장까지 완공되면 SKIET의 폴란드 공장은 SK 그룹내 최대 분리막 공장으로 약 10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 시민들에게도 기쁜 소식이 될 것“라고 말했다.
 
선미라 주폴란드 대사는 “260여개에 이르는 한국 기업들에게 폴란드는 한국 밖의 또 하나의 둥지이며 유럽 진출의 거점”이라며 “전 세계의 전기차가 SK의 기술로 폴란드에서 생산한 배터리 분리막을 사용하는 그날을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할 수 있기를 바라며 대사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장은 “혁신성장산업인 배터리 부문에서 우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라며 ”우리 배터리 기업들이 전세계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6일(현지시간) 개최된 SKIET 폴란드 제 1공장 준공식에 선미라 주폴란드 대한민국 대사(좌측에서 네번째부터), 피에호피악 기술개발부 차관, 노재석 SKIET 사장 등이 참석했다. 사진/SK이노베이션
 
SKIET 폴란드 법인은 지난 9월말 해외시장 투자 폴란드 기업과 폴란드 투자 해외 기업을 대상으로 수여되는 '제5회 국경없는 투자자'에 아마존, 도요타 등 글로벌 기업과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현재 진행 중인 SKIET의 투자에 힘입어 폴란드가 E-모빌리티 관련 생산 산업의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백주아 기자 clockwork@etomato.com
  • 백주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