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LG, 청년 일자리 3만9000개 창출…AI·배터리 채용 확대

구광모 회장, 휴대폰 사업 종료·LX 분리에도 신규 고용 10% 확대

2021-10-21 14:40

조회수 : 4,32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LG(003550)그룹이 총 3만9000개의 청년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올해 휴대폰 사업 종료와 LX그룹 분리에도 예년보다 신규 고용을 10% 확대한 것이다.
 
LG는 이날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정부와 '청년희망 ON 프로젝트'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향후 3년간 직접채용으로 연간 1만명씩 총 3만명 채용 방침을 밝혔다. 이로써 LG는 김부겸 국무총리가 추진하고 있는 청년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인 청년희망ON에 KT(030200)와 삼성에 이어 세 번째로 참여하게 됐다. 현재까지 기업들이 약속한 일자리 창출 개수는 총 8만1000개에 이른다. 
 
직접 채용 외에도 산업 생태계 지원·육성을 통한 9000개의 일자리 창출 계획도 발표했다. 스마트업 분야 투자를 비롯해 '채용계약학과' 등 산학연계 프로그램 확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활성화가 주 내용이다.
 
LG그룹이 21일 정부와 '청년희망 ON 프로젝트'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3만9000개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6월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4대 그룹 대표 초청 간담회에 앞서 문재인(왼쪽에서 두 번째) 대통령과 인사하고 있는 구광모(맨 오른쪽) LG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이날 구광모 회장과 만난 김 총리는 "LG가 이렇게 크게 화답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며 "기업과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서 청년 일자리를 늘려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해보자"고 밝혔다.
 
산업 생태계 육성의 경우 먼저 'LG커넥트', '오픈랩' 등 스타트업 분야에 1500억원 투자해 3년간 약 2000개의 일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투자유치 지원 등 청년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LG 커텍트는 그룹 차원의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을 위한 통합 스타트업 테크페어다. 오픈랩은 LG사이언스파크 내 유망 스타트업을 입주시켜 업무 공간 및 유·무형의 자산을 무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대학교들과 산학연계로 맞춤형 교육과 현장 실무를 강화하는 채용계약학과를 기존 소프트웨어, 광학, 스마트융합 분야에서 배터리와 인공지능(AI) 전공까지 확대해 5800개의 일자리를 마련한다. 채용계약학과는 각 영역에서 미래기술을 준비하고 이끌어갈 인재를 선발·육성하기 위해 2013년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최종 합격 시 석사 2년간 산학장학금이 지급되며 졸업 후 LG전자 취업이 보장된다. 현재 연계된 곳은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소프트웨어 석사과정을 비롯해 고려대·서강대 스마트융합학과, 한양대 지능융합학과가 있다. 
 
LG전자는 지난달에도 채용계약학과 석사과정 인원을 모집했다. 모집 분야를 보면 소프트웨어 연구개발(R&D)의 경우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로봇공학 등이, 하드웨어 R&D는 파워 일렉트로닉스, 시스템 하드웨어 등이 있다. IT·커뮤니케이션 R&D의 경우 커넥티드카, 사물인터넷(IoT) 기술 등이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ESG 프로그램인 'LG 소셜캠퍼스'와 지역 청년 혁신가를 키우는 '로컬밸류업프로그램' 등을 강화해 1200개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LG 소셜캠퍼스는 사회적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LG전자와 LG화학이 공동으로 금융·공간·컨설팅을 지원한다. 로컬 밸류업 프로그램은 지역 밀착형 지원을 통해 사회적 경제 생태계 활성화를 돕는 지역 청년 혁신가 육성 프로그램이다.
 
재계 관계자는 "높아지고 있는 청년 실업률 등으로 인해 정부가 최근 강력하게 청년 일자리 창출 의지를 내비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이 이에 적극적으로 화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정부 측은 김 총리,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오영식 국무총리비서실장, 윤성욱 국무2차장이, LG그룹에서는 구 회장, 권영수 부회장,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사장, 이방수 사장이 참석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