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나

윤석열·홍준표, 계속된 충돌에 국민의힘 '원팀' 불안불안

불법선거운동 여부 놓고 다시 충돌…당내서조차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한숨

2021-11-02 17:19

조회수 : 3,41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나 기자] 윤석열 후보와 홍준표 후보 간 설전이 이번에는 불법선거운동 논란으로 옮겨 붙었다. 민주당이 어렵게 갈등을 봉합하고 통합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킨 2일 공교롭게도 국민의힘 내에서는 '원팀' 불안감이 커졌다. 
 
홍준표 캠프의 안상수·이언주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윤 후보 측의 5가지 불법선거운동 의혹을 거론하며 "당 선관위에서 진상 조사는 물론 법적 조치와 함께 당 징계가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후보 측이 제기한 5가지 불법선거운동 의혹은 △공천을 미끼로 당협위원장들을 협박하며 줄 세우기 △당과 당협위원회를 사칭해 특정후보 지지 요구 △짝퉁 박사모 지지 선언 유도 및 언론 플레이 △시·도당위원장 선거중립의무 위반사항 묵인 △대리투표 유도 행위 등이다.
 
윤 후보 측은 즉각 반발했다. 윤석열 캠프는 입장문을 내고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라 당원은 누구든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으며, 전화로 경선 후보 지지를 호소하는 건 얼마든지 허용돼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당헌·당규 어디에도 현역 의원과 당협위원장의 선거운동을 금지하는 조항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다. 
 
전날에도 양 캠프는 서울대 동문 커뮤니티에 올라온 익명 글을 놓고 충돌했다. 자신을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아들이라고 소개한 이는 "윤석열 캠프의 주호영·권성동 의원이 아버지에게 전화해 '윤 후보 지지율이 낮게 나온 지역은 공천받기 힘들다'고 협박했다"고 썼다. 
 
이에 홍 의원은 "해괴망측한 짓"이라고 즉각 비판했고, 윤 후보는 "터무니없는 얘기"라고 반발했다. 당사자로 지목된 권 의원은 "두 번이나 당 대표를 하며 당을 망친 장본인이 대통령이 되고 싶어 중상모략하느냐"며 홍준표 캠프 소속 여명 대변인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연일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면서 경선 후유증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미 홍 후보 측이 윤 후보의 '실언·망언 리스트' 25가지를 정리해 발표했고 윤 후보 측도 홍 후보의 '망언·막말 리스트' 25가지로 반격하면서, 당 내부에서도 "이렇게까지 해야 하냐"는 볼멘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전문가들은 경선 이후 외형적으로는 원팀이 될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정권교체를 바라는 보수진영의 지지와 국민들 열망이 크기 때문에 경선 결과에 승복하지 않는 독자행동을 할 수 없는 분위기가 조성됐다는 설명이다. 원팀에 합류하지 않겠다는 후보는 대선에서 패할 경우 그 책임도 질 수밖에 없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정권교체론과 정권심판론이 거센 상황이기에 원팀을 하지 않으면 보수진영 내에서 역적이 될 것"이라며 "일말의 찬물이라도 끼얹는다면 영영 기회가 없는 상황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 후보의 조직은 급조된 조직이기에 끈끈하지 않고, 홍 후보도 계파가 없기에 당 중심으로 선대위를 꾸리는 게 향후 과제"라고 덧붙였다. 
 
이상휘 세명대 교수는 "어떤 후보가 되든 각 캠프에 소속된 의원 등 주요 인사들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가 숙제일 것"이라며 "윤 후보의 조직은 너무 커서 문제고, 홍 후보는 조직이 없어서 문제인데 각각 선별단계를 거쳐야 하기에 당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윤 후보가 당선됐을 경우, 홍 후보의 핵심 인사를 끌어안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경쟁자의 상징적 인사들을 전면에 배치한다면 설사 내부적으로는 싸우더라고 원팀이라는 평가는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2일 윤석열 후보와 홍준표 후보가 불법선거운동 논란으로 연일 충돌하고 있다. 경선 후유증에 대한 내부 우려가 커지는 모양새다. 사진/뉴시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박한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