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병호

choibh@etomato.com

최병호 기자입니다.
이재명 "대장동 수사 미진하면 특검…'윤석열 부실수사' 포함"

관훈클럽 초청토론 기조연설서 "부정비리 문제 엄정해야"…국민의힘 받을지는 불투명

2021-11-10 11:33

조회수 : 6,35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검찰의 수사를 지켜보되, 미진한 점이나 의문이 남는다면 특별검사든 어떤 형태든 완벽하고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 추궁이 필요하다"면서 "(대장동 부실대출에 대해)수사가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특검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시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 기조연설을 통해 "검찰 수사에 대해 특검을 하자는 요구도 있는데, 저는 부정비리 문제에 대해서 엄정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가 대장동 의혹에 대해 특검을 수용할 수 있다는 의사를 공개적으로 피력함에 따라 추후 여파가 주목된다. 앞서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을 '이재명 게이트'로 규정하고, 진실 규명을 위해 특검 도입을 주장했다. 반면 이 후보와 민주당은 특검이 정쟁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특검 도입에 반대하는 입장이었다.

다만 이 후보는 특검에 포함될 수사 범위에 관해 △윤석열 후보 검사 시절 부산저축은행 사건 부실수사 의혹 △곽상도 무소속 의원 아들의 50억원 퇴직금 의혹 △박영수 전 특검 친척이 운영하는 분양대행업체로 간 100억 등 자금흐름 조사 △배임적 민간 개발이익 투자배분 설계 등이 포함돼야 한다고 해 국민의힘일 받아들일지는 불투명하다.   
 
이 가운데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의혹은 윤 후보가 검사 시절 부산저축은행의 불법 대출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내용이다. 민주당은 윤 후보가 2011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검사로 재직할 때 부산저축은행이 1100억원을 대장동 사업에 대출해주고 10억3000만원의 알선 수수료가 오간 사실을 파악하고도 문제 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또 윤 후보가 대장동 의혹과 검찰 고발 사주 의혹을 동시에 특검하자고 제안한 것에 대해 "특검은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결국 윤 후보가 특검을 빙자해 (자신에 대한)수사를 지연하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면서 "가족과 본인 부패에 대해서 특검으로 피할 생각을 마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이 후보는 공정성 회복과 성장국가 의제를 거듭 강조했다. 그는 "성장 회복으로 기회 총량을 늘려야 한다"면서 "우선 대기업과 중소기업, 노동과 자본, 남과 여, 정규직과 비정규직, 수도권과 지방 등의 불평등과 불균형을 완화하면 자원의 효율적 배분이 가능하고 성장 잠재력을 회복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전환적 위기엔 전환적 성장이 필요하다"면서 "기후위기에 따른 신재생 에너지로의 대전환, 기술혁명에 따른 변화, 주기적 팬데믹 등 외부적 위기 요인을 어떻게 신속 효율적으로 대응하느냐에 따라 각국 경쟁력이 결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감하고 큰 국가 투자를 통해서 미래산업을 육성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그 안에서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등 교육 혁신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민간에서 할 수 없는 기초과학 육성과 첨단산업 지원 등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1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서울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최병호

최병호 기자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