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정성호 "조건부 특검 수용 아니다…민주당도 동의"

대장동 의혹 관련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도 수사해야

2021-11-11 10:14

조회수 : 2,62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의 정치적 동지로 선대위에서 총괄특보단장을 맡고 있는 정성호 의원은 여야가 합의할 경우 대선 전이라도 대장동 특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11일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조건부 특검이라고들 하는데, 조건부가 아니라 특검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 아니겠냐"고 했다. 
 
앞서 이 후보는 전날 관훈토론회에서 "검찰 수사를 지켜보되 미진하거나 의문이 남는다면 특검이든 어떤 형태로든 더 완벽하고 철저한 진상 규명과 엄정한 책임 추궁이 필요하고 그 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특검 수용 의사를 밝혔다. 단, 이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연루된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등도 함께 특검 대상이 돼야 한다고 전제를 달았다. 이를 두고 '조건부 특검 수용'으로 해석됐다.
 
정 의원은 이 후보가 조건부로 특검을 받은 게 아니라 '특검 수용'으로 입장이 바뀐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이 후보의 특검 관련 입장이)바뀌었다고 본다"며 "특검의 도입 여부는 여야가 협의하고 합의해서 특검 관련 법률을 통과시켜야 하기 때문에 국회의 몫"이라고 공을 국회로 넘겼다. 또 국회내 절대다수 의석을 점하고 있는 민주당 역시 특검 논의를 시작하는 데 동의하는 입장이라고 정 의원은 전했다. 
 
정 의원은 "검찰 수사가 곧 종료될 것이라고 본다"며 "검찰 수사가 끝나고도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고 (야당에서) 주장할 것이기 때문에 저는 그렇다면 특검도 수용할 수 있지 않나, 후보가 그런 의지를 표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대신 "구체적으로 후보가 이야기한 것처럼 특검을 하게 되면 특검의 수사대상과 수사범위를 어디까지 할 것인지, 대장동 사건이 2015년 전후해서 당시 화천대유 설립과 관련해서 이익 배분과 관련된 것이냐, 그 전부터 역사적 연원이 있는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의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가 대장동 사태를 키웠다는 주장이다.  
 
정 의원은 진행자가 '윤 후보의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까지 특검에 넣는 것은 물귀신 작전 아니냐, 못 받겠다고 하면 특검은 어려운 것이냐'고 묻자 "윤 후보가 직접 피의자 또는 피고발인 사건들이 여러 개가 있는데 그것까지 같이 특검하자는 것"이라며 "그거(물귀신 주장)야 말로 진짜 꼼수"라고 반박했다. 
 
지난달 18일 광주 북구 광주국세청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광주지방국세청·한국은행광주전남·목포본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