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용윤신

정부, 러시아·우크라 사태 '대응 TF' 신설…미 금리 인상 '제한적'

미 연방준비제도(Fed) 조기긴축…"국내 영향 적어"

2022-01-27 09:04

조회수 : 2,12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정부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의 조기긴축 전망과 관련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서는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자원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비축물량 대응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27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간밤 국제금융시장이 금번 FOMC 결과를 소화하며 전반적으로 제한된 변동성을 보임에 따라 향후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도 크지 않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억원 차관은 "국내외 금융시장의 상황과 미 연준의 통화정책과 관련한 동향 등을 면밀히 주시해 나가면서 필요시에는 관계기관과 함께 미리 준비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시장안정조치들을 선제적으로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 연준은 당장 기준 금리를 동결하지만 오는 3월 인상할 뜻을 시사한 상태다.
 
국채시장과 관련해서는 "추경(추가경정예산안) 재원 조달이 시장 변동성을 확대시키지 않도록 국고채 추가발행분은 최대한 시기별로 균등배분하고 전년도 이월재원 우선 활용 등을 통해 추경 재원을 안정적으로 조달하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필요시에는 한은과의 정책공조를 통해 국고채 단순매입 등 적기에 시장안정조치를 가동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금리 상승에 따른 부채위험 증가, 자산가격 하락 등에도 대비한다.
 
이 차관은 "향후 시장금리 상승으로 그간 누증된 가계부채의 상환 부담이 가중될 수 있는 만큼 분기별 총량점검, 차주단위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적용확대 등을 통해 2022년 가계부채 증가율이 코로나 이전 수준인 4~5%대로 관리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관계기관과 함께 부동산 관련 대출과 펀드 등 부동산 금융 익스포져를 면밀히 점검하고, 스트레스 테스트 등을 통해 잠재적 위험요인 등을 선제적으로 파악해 관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우크라이나의 정세불안이 우리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한 점검도 진행했다.
 
이 차관은 "향후 우크라이나의 상황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합동 가칭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해 범정부 대응체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TF 내에는 공급망·실물경제·거시금융 등 3개 분과를 둔다. TF 대응은 에너지·원자재·곡물·수출·물류·금융시장 등 부문별 현안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거시경제금융회의, 공급망 TF(경제안보핵심품목 TF)와 연계한다.
 
이 차관은 "수급불안이 우려되는 국내 비축유, 비철금속·희소금속 등은 정부비축물량 재고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고 수급차질 발생 시 비축유 긴급대여, 금속 비축물량 방출 등을 통해 신속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희소금속 비축물량 확대 및 해외곡물 유통망 확보 등 구조적 차원의 원자재 수급 대응역량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27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간밤 국제금융시장이 금번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를 소화하며 전반적으로 제한된 변동성을 보임에 따라 향후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도 크지 않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AP·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용윤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