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동현

윤석열, 문재인의 광화문 대통령 시대 '시즌2'

"청와대는 국민에게, 광화문청사에 대통령 집무실 마련…민관합동위원회 구성"

2022-01-27 15:08

조회수 : 3,28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문재인정부가 실현하지 못한 정부서울청사 대통령 집무실 공약을 내놨다. 기존 청와대 부지는 시민공원 형식으로 개방하고, 대통령실 운영은 민관합동위원회 중심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계획이다. 광화문 대통령 시대 시즌 2다. 
 
윤 후보는 27일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존 청와대 구조를 해체하고 새로운 대통령실을 재구성하겠다고 했다. 그는 "국정의 최고 컨트롤타워인 대통령실은 대한민국 최고의 공무원들과 민간의 인재들이 하나로 뒤섞여 일하는 곳으로 바뀔 것"이라며 "정예화된 참모와 분야별 민관합동위원회가 결합한 형태로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 마련하고, 대통령 관저는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옮긴다는 구상이다. 분야별 민관합동위원회에 참여하는 민간 인재는 민간인 신분을 유지하고, 각 위원회는 현안·미래전략 수립에 필요한 산하 소위원회를 생성·폐지하는 형태로 유동적으로 움직일 계획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27일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정치공약을 발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사진/김동현 기자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을 마련하는 계획은 문재인정부에서도 추진된 바 있다. 이른바 '광화문 대통령 시대'였다. 그러나 경호상의 이유 등으로 실행에 옮기진 못했다. 윤 후보는 "경호나 외부 접견 등 문제는 충분히 검토했다"며 "경호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대통령이 일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 경호는 (대통령 업무에)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경호에 맞춰 대통령실 이전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 업무에 경호를 맞추겠다는 설명이다.
 
윤 후보는 청사 집무실을 운영하게 되면 민관합동위원회와의 원활한 소통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으며 "광화문 정부청사에 집무실을 만들고 청사 안에 대통령실 참모들과 여러 민관합동위원회의 사무처·지원조직·회의실 등이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청와대 부지는 역사관이나 시민공원 형태로 남게 된다. 윤 후보는 "청와대가 역사·문화적 가치가 있기 때문에 청와대를 활용하는 문제는 제가 판단할 게 아니고, 국민께 돌려드리고 여러 전문가와 국민 의견을 듣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김동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