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문 대통령 "외교적 해결로 우크라이나 평화회복 기대"

EU 집행위원장과 통화 "한국 정부 대북 관여 노력 지지"

2022-02-07 19:18

조회수 : 6,78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우르술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통화를 하고 외교적 해결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평화와 안정이 회복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부터 20분 동안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과 통화하고 한-EU 관계와 한반도·우크라이나 정세 등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 대변인은 "EU 측 요청에 따라 이루어진 이번 통화에서 양 정상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고위급 교류에 대해 평가하고, 이를 향후에도 지속함으로써 한-EU 협력의 모멘텀을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통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양 정상은 지난해 12월17일 완료된 '한-EU 일반개인정보보호법 적정성 결정'을 환영하고, EU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들의 편의가 증진되고 양측 디지털 교역 및 투자가 한층 더 촉진될 것이라는 데 공감했다.
 
아울러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최근 우크라이나 상황과 관련해 사태의 평화적 해결 및 에너지 수급 안정을 위한 EU 차원의 노력을 설명했다. 우크라이나의 평화와 안정이 회복되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정세 및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구축을 위한 EU 측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이에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우리 정부의 대북 관여 노력을 평가하고 EU 측의 변함없는 지지 의사를 확인했다.
 
이번 정상 통화는 지난해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와 같은 해 10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대면 회담 이후 4개월 만에 이뤄졌다. 박 대변인은 "양 정상 간 긴밀한 우호 관계를 바탕으로 한-EU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하고 양자 및 국제무대에서의 협력을 강화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