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안철수, 분당갑 출마 선언 "선당후사로 제 몸 던지겠다"(종합)

"분당은 제2의 고향…수도권 승리로 새정부 성공 초석 놓겠다"

2022-05-08 16:42

조회수 : 3,19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 성남 분당갑 보궐선거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국민의힘 소속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8일 "분당뿐 아니라 성남시와 경기도 나아가 수도권에서의 승리를 통해, 새 정부 성공의 초석을 놓겠다는 선당후사의 심정으로 제 몸을 던지겠다"며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안 위원장이 국민의힘 소속으로 출마하게 되는 첫 선거다. 그는 지방선거 승리로 새 정부가 일할 동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경기도 선거를 걱정하고 있다며 자신의 출마 이유를 설명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분당과 판교의 미래를 위해 준비된 후보 안철수, 깨끗한 정치인 안철수,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엄숙히 선언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위원장은 우선 "민주당의 12년 장기집권이 이어진 성남시는 '조커가 판치는 고담시'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분당은 전국민적 의혹과 공분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대장동 게이트'와 '백현동 사태'의 현장이다. 직전 경기도지사와 전임 성남시장들의 추문과 오명, 그 측근들의 부패와 불공정 속에서 도민과 시민의 자존심은 속절없이 무너져 내렸다"며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이를 바꾸려면 분당과 성남 그리고 경기도의 리더십 교체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불공정과 몰상식을 몰아내고, 아름답지 못한 추문을 씻어내고, 땅에 떨어진 시민의 명예와 자존심을 회복시켜 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또 이재명 고문이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것을 겨냥해서도 "도민과 시민의 심판을 피해 아무런 연고도 없는 안전한 곳으로 가는 것은 주민에 대한 참담한 배신행위이자 정치에 대한 무책임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그는 "주민의 이익 대신 자기편 먹여 살리기에 골몰하고, 하라는 일은 안 하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저지른 뒤 도망치는 세력은 심판해야 한다"고도 했다.
 
안 위원장은 이번 지방선거 의미에 대해 "새 정부가 일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의 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기회"라며 "이번 지방선거와 보궐선거를 통해 새 정부가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내겠다"고 했다. 안 위원장은 "분당 갑지역은 저에게 제2의 고향이다. 저의 분신이나 마찬가지인 안랩이 있는 곳이기 때문"이라며 출마 배경도 설명했다.
 
안 위원장은 "판교를 실리콘밸리와 경쟁하는 '4차산업혁명 과학특별구'로 만들겠다"고 했다. 또 "분당의 광역철도망을 비롯한 교통망을 대폭 확충하겠다"며 "기존 노선은 연장하고, 새로운 노선을 추가할 것이며, 계획 중인 노선은 조기 착공하도록 힘쓰겠다"고 했다. 이어 "제1기 신도시 분당의 가치를 높이는 재건축을 위한 용적율 상향과 리모델링 등 대규모 정비사업을 제대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으로 경기 성남 분당갑 보궐선거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들어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안 위원장은 출마 선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인천 계양을에 출마해야 한다는 당내 일각의 요청을 뒤로하고 분당갑으로 결정한 데 대해 "당선인께서 지금 경기도 선거 전체를 걱정하고 계신다"며 "경기도 선거에 공헌하는 게 우선이라 판단했다"고 말했다. 분당갑 출마와 관련해 윤 당선인과 어떤 얘기를 나눴냐는 질문에 "격려해주셨다"고 전했다.
 
안 위원장은 오는 9일 중앙당에 공천을 신청할 예정이다. 당내 공천 신청 접수 결과 박민식 전 의원과 장영하 변호사, 정동희 전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등 3명이 신청한 상태다. 안 위원장은 이들과의 경선 가능성에 대해 "당의 뜻에 따르겠다"며 말을 아꼈다. 앞서 이준석 대표는 이날 안 위원장의 단수공천 전망에 대해 "공천 접수가 들어오면 그 때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분당갑 지역에 출마할 후보로 벤처기업인 출신이자 박병석 국회의장 비서실장을 역임한 김병관 전 의원을 공천했다. 김 전 의원은 20대 총선에서 이 지역에서 당선됐지만 21대 총선에서는 김은혜 전 국민의힘 의원(50.06%)에게 0.72%포인트 차로 석패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