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영상)민주당 전준위 활동 돌입…쟁점은 '게임의 법칙'(종합)

안규백 "전준위, 전대 룰 바꾸기 위해 꾸려지는 것" 변경 시사

2022-06-20 16:07

조회수 : 2,55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안규백(오른쪽에서 두 번째)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민주당이 20일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구성을 마쳤다. 전준위가 게임의 법칙인 전당대회 룰 소폭 변화를 시사한 만큼 계파 간 샅바싸움이 보다 극심해질 전망이다. 
 
전준위는 이날 추가 구성을 마친 뒤 오전 11시 첫 회의를 열고 앞으로의 활동 계획 조율 등에 나섰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회의 후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당헌당규상 전준위는 전대 룰을 바꾸기 위해 꾸려지는 것"이라며 "시대 상황에 맞게 바뀌어야지, 만고불변의 룰이 있는 것은 아니다"고 변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어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표 등가성 문제 여부 등을 고려해 앞서 말한 대로 소폭 룰 개정 변화에 무게를 둘 것"이라고 밝혔다. 대의제 폐지와 같은 대대적인 변화는 어렵지만, 권리당원 비율 상향 등 일부 조정 가능성은 있다는 얘기다. 
 
현행 단일지도체제에서 집단지도체제로 전환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 부분은 당장 전준위에서 논의할 사안은 아니다"며 "추후 문제가 거론될 경우 논의할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 위원장은 이날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서도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표 등가성 관련해 "가이드라인을 줄 것 같아 회의가 필요한 부분"이라면서도 "권리당원이 30~50만명일 때가 있었지만, 지금은 120만명으로 현실성 있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의원 비율을 높인 것은 영호남의 균등과 전국정당화를 지향하기 위해서였다"며 "지금은 어느 정도 균질하게 됐다. 역사성이 있기에 비율 조정은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전준위는 다음 달 12일까지는 전대 룰 조정을 마친다는 입장이다. 안 위원장은 "지역순회에 45일 정도가 걸리는 만큼 이때까지 세팅이 돼야 후보 등록과 전국을 순회할 수 있다"며 "전대 날짜는 8월25일보다는 주말쯤 하는 게 합리적일 것"이라고 했다.
 
안 위원장이 친명계의 주장에 일정 부분 동의하고 나서면서 전대 룰 개정을 둘러싼 계파 간 신경전도 보다 전면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 대표 선출 시 중앙위원회 투표를 통해 예비경선(컷오프)을 치르고, 이후 본경선에서는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당원 여론조사 5%, 일반국민 여론조사 10%를 반영한다. 여기서 계파 간 이해관계가 갈린다. 친문계는 대의원 표심에서, 친명계는 권리당원 표심에서 앞선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때문에 친명계는 표의 등가성을 문제 삼아 대의원 비중의 축소와 권리당원 비중의 확대를 주장하는 반면, 친문계는 현행 룰 고수로 맞서고 있다. 이와 함께 97그룹 등 쇄신파에서는 민심이 더 반영돼야 한다며 일반국민 여론조사 반영비율 확대를 주장하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의원이 지난 18일 인천시 계양구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이재명과 위로걸음' 행사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8일에는 유력 당권주자인 이재명 의원까지 나서 "정당의 주인은 당원,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너무나 당연한 원칙들이 관철되지 않는 것은 문제"라며 "정당에서는 당원들의 의사가 제대로 관철되는 게 필요하다. 당직은 당원에게, 공직은 국민에게 그게 큰 원칙"이라며 친명계 주장과 같은 발언을 했다. 안 위원장은 이에 대해 "당의 근간을 이룬 사람들이 당원인데, 그들 입장에서 왜 당비를 내고 당을 지지하는 이유를 찾기 어렵다"며 "전당대회라고 하면 당원에게 비중을 주는 게 맞다"고 동의했다.
 
반면 97그룹의 박용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당은 특정세력이 아닌 국민의 것으로 우리 당의 혁신은 민주당이란 그릇에 더 많은 국민의 뜻이 함께 담기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권리당원과 대의원이 무려 85%나 반영되면서 계파의 힘이 강하게 작용한다"며 "계파정치가 과대대표되어 민심과 괴리된 지도부가 선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반박 과정에서 '민주국가에서 정당은 특정세력이 아닌 국민의 것입니다. 정당은 국민의 그릇이라 물을 담으면 물그릇, 밥을 담으면 밥그릇'이라는 과거 3년 전 이재명 의원 SNS 글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현행 당심 9 대 민심 1의 비율 조정이 민심과의 괴리를 줄이는 당의 혁신이라며 "민심 반영 최소 50%의 제도적 변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그간 치열했던 계파 갈등이 전당대회에서는 종지부를 찍게 될 것"이라면서 "친문과 친명 등 계파 갈등은 더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총 20명이 합류하는 이번 전준위는 여성 8명, 청년 6명 등으로 구성해 다양성을 더했다. 안규백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부위원장에 전혜숙, 김성주 의원이 선정됐다. 총괄본부장에 서삼석 의원, 간사에는 조승래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위원으로는 민병덕, 김병욱, 송옥주, 진성준, 강선우, 김민철, 박성준, 신현영, 전용기, 최기상, 홍정민 의원이 합류한다. 원외 인사로는 안귀령 상근부대변인, 장현주 변호사, 추승우 서울시의원, 전수미 전국장애인위원회 부위원장이 포함됐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