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전연주

(영상)윤리위의 '자해정치'…국민의힘 혼란만 가중

김철근 징계절차 착수, 이준석 징계 사전수순?…징계 여부, 수위 놓고 갑론을박

2022-06-23 15:43

조회수 : 3,09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23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전연주 기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22일 밤 이준석 대표의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징계 여부를 2주 뒤인 다음달 7일로 미루고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에 대한 징계 절차 개시에 착수했다. 윤리위가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또 다시 미루면서 당내 혼란만 가중되는 모양새다. 당초 윤리위는 6·1 지방선거 다음날인 2일 소집을 예정했다. 이후 24일로 미뤄졌다가 27일로 또 늦춰진 뒤 최종 22일에 진행됐다. 이에 대해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날짜에 대해 정한 게 하나도 없없다"고 주장했다. 
 
윤리위 결정을 놓고 당사자인 김 실장이 먼저 반박했다. 그는 23일 페이스북에 “윤리위가 저에 대해 징계절차를 개시한 것은 당규 윤리위원회 규정 위반으로, 무효”라고 적었다. 그는 "윤리위는 당무감사위원회의 절차를 거친 뒤에야 직접 징계안건을 회부할 수 있고 절차를 개시할 수 있다"며 “윤리위는 절차를 위반해 저를 당대표에 대한 징계절차의 참고인으로 출석시킨 뒤 그 소명 내용을 곧바로 저에 대한 조사로 취급하고, 저에 대한 징계안건 회부 절차 없이 곧바로 징계절차를 개시했다”고 지적했다. 김 실장은 이 대표의 성상납 의혹을 제보한 장모씨에게 7억원 투자각서를 써주며 관련 증거를 인멸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당대표가 윤리위 관할이냐는 주장도 나온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르면 윤리위 징계 관할은 △당 소속 국회의원 및 원외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광역 및 기초단체장 △시·도당 위원장 △중앙당 및 시·도당 사무처당직자 △정책연구소 임·직원이다. 당대표는 징계관할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오신환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당헌·당규상 윤리위가 할 수 있는 징계 범위도 모호한 상태"라며 "민주적 절차로 국민과 당원이 뽑은 당대표를 9명의 윤리위원이 탄핵시키는 정치적 불순한 의도를 갖고 있는 쿠데타"라고 비판했다.
 
경찰 수사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윤리위가 섣부르게 회의를 소집, 이 대표를 의도적으로 깎아내리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 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윤리위가 자해정치를 하고 있다. 대표 망신주기 정치를 하는 것"이라며 "뚜렷한 결론도 없이 계속 시간 끌고 망신주기를 하면서 지지층의 충돌을 유도하고 결국 당을 자해하고 있다"고 윤리위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경찰 수사결과를 보고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어서 윤리위 회의가 무의미하다"고 지적했다.
 
김용태 최고위원은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윤리위가 어떤 조사도 없이 징계 절차를 개시하겠다고 선언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비상식적인 행동"이라며 "어떤 판단을 내리든, 정치적 판단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선거 전에 무리하게 징계 절차를 밟다 보니 당내에 '뒤에 배후가 있는 것 아니냐', '당권 경쟁을 두고 어떤 세력들이 윤리위를 흔드는 것 아니냐'에 대한 의문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23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배현진 최고위원의 인사를 거부하며 손을 내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 대표의 징계 여부가 미뤄지면서 당내 혼란은 가중될 수밖에 없게 됐다. 김기현 전 원내대표가 주도하는 새미래, 친윤계 중심의 민들레 등 현역의원 모임들이 줄줄이 출범하면서 당내 계파정치 부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 대표의 징계 여부와 수위에 따라 당권 경쟁이 본격화될 경우를 대비해 당내 유력 주자들이 세력화에 나섰다는 분석도 더해졌다. 이 대표와 강하게 충돌했던 정진석 의원과, 역시 마찬가지로 이 대표와 앙금이 깊은 안철수 의원도 유력 차기 당권 주자로 거론된다. 당내 일부는 이 대표의 측근인 김 실장에 대한 윤리위 징계 절차 착수가 이 대표 징계를 위한 사전수순으로 보고 있다. 당원권 정지 이상의 징계가 나올 경우 당대표 업무 정지로 조기 전당대회 요구가 분출할 수도 있다. 다만 대선과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끈 이 대표에 대한 '토사구팽' 이미지는 각오해야 한다. 
 
윤리위 소집 다음날인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이 대표와 배현진 최고위원 간 신경전도 재연됐다. 먼저 회의실에 도착해있던 배 최고위원은 이 대표가 회의장에 들어서자 다가가 악수를 건넸지만 이 대표는 손을 맞잡지 않고 밀쳐내고는 자리에 앉았다. 배 최고위원은 뒤따라 오던 정미경·김용태 최고위원을 맞이한 뒤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면서 이 대표의 왼쪽 어깨를 손바닥으로 '찰싹' 쳤다. 이 대표는 어떠한 반응도 보이지 않았다.
 
두 사람의 충돌은 감정싸움으로까지 번졌다. 지난 13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배 최고위원은 이 대표가 띄운 혁신위에 대해 ‘사조직’으로 비쳐질 수 있다고 말해 마찰을 빚었다. 지난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인선을 놓고 두 사람이 설전을 벌였다. 배 최고위원은 이 대표가 안철수 의원이 추천한 최고위원을 반대하는 것을 두고 "졸렬해 보인다"고 했고, 이 대표는 "지도부 구성을 바꾸는 중요한 문제"라며 대립했다.
 
지난 20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비공개 회의 유출 책임을 놓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이 대표는 "회의가 공개, 비공개 나뉘는데 비공개에 나온 부분이 다시 언론에 따옴표로 인용 보도된다”며 배 최고위원을 겨냥했다. 이어 "최고위 의장 직권으로 오늘부터 비공개 회의에서 현안 논의는 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에 배 최고위원은 반발하며 “비공개 회의를 일방적으로 없애면 어쩌냐”고 반발했다. 두 사람 사이 앉아있던 권성동 원내대표가 수습에 나섰지만 설전은 멈추지 않았다. 이 대표가 배 최고위원에게 "특정인이 참석했을 때 유출이 많이 된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기 때문에 이 상황을 더욱 묵과할 수 없다"고 하자, 배 최고위원은 "대표님 스스로도 많이 유출하지 않았느냐"고 맞섰다.
 
전연주 기자 kiteju1011@etomato.com
  • 전연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