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유근윤

9nyoo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윤 대통령 "청년 목소리 국정반영"…9개 부처에 보좌역 신설

2022-06-26 15:38

조회수 : 2,37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청년들이 직접 정책 프로세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9개 부처에 청년보좌역을 신설한다고 26일 밝혔다.
 
9개 부처는 기획재정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등이다.
 
청년보좌역은 만 19∼34세 지원자를 공개 모집, 공정한 절차를 거쳐 선발하고, 별정직 5급 상당 공무원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이들은 부처당 1명씩 장관실에 배치돼 독립적으로 근무하게 된다.
 
이와 별도로 부처별 '2030 자문단'도 운영할 계획이다. 청년보좌역과 'MZ 세대'(만 19∼39세)에 속하는 비상임 단원 등 20명 이상에게 정책 자문을 맡기는 방안이다.
 
청년보좌역과 2030 자문단은 다음 달부터 9개 부처에서 시범 운영한 뒤 내년부터 전 부처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디지털 플랫폼 정부 전환을 전제로 "30대 장관이 많이 나오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으나 실제 1기 내각에서 30대 장관을 배출하지 못했다.
 
청년보좌역 신설은 그에 따른 보완책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보도자료에서 "청년들의 목소리가 국정 전반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심도 있게 논의해왔다"며 "유능한 젊은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 유근윤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