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솔

hs6966@etomato.com@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경기 '협치 삐걱'…민선 8기, 시작부터 갈등 고조

'평화부지사→경제부지사' 조례안, 국힘 반발로 보류

2022-07-06 15:08

조회수 : 3,77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솔 기자] '협치의정'을 강조한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바람과는 무관하게 민선 8기 시작부터 도내 여야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경기도의회에서는 정무부지사 명칭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고, 일부 지방의회마저 원구성을 두고 합의가 되지 않아 잡음이 생겼기 때문이다.
 
6일 경기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지난 27일 도는 평화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은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 제출된 개정안은 지난 29일 제 10대의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의결됐고, 이에 국민의힘의 비판이 거세게 이어졌다.
 
이번 개정안 통과는 10대 의회 소속 의원 중 142명이 민주당이었기 때문에 소위 '날치기 통과'됐다는게 국민의힘의 주장이다.
 
특히 개정안을 통해 소관 실·국을 2개에서 6개로 확대하는 등 경제부지사의 권한이 커진 것도 비판의 대상이다. 이에 11대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개정안 철회를 요구하며 경제부지사 추천권을 국민의힘에 넘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강경한 태도에 경기도는 개정조례안 공포를 보류키로 결정하며 한발 물러선 분위기다.
 
김 지사는 지난 5일 도의회 여야 교섭단체 대표단과 첫 회동 후 "(경제부지사 변경)개정안이 10대 도의회에서 통과됐다. 그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가 필요할지 몰라 공포를 안하고 기다리고 있다. 빠른 시일 내에 여야 간 합의가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논쟁은 회기가 시작돼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오는 12일 11대의회 첫 회기가 열리면 의장단 선출을 해야 하는데, 아직 협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상임위원회를 하나 더 증설해 상임위원장을 배분해야 한다 주장하고 있고, 국민의힘은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향후 의장단 구성이 어떻게 될지 주목된다.
 
여야갈등은 도의회 뿐만 아니라 지방의회에서도 진행 중이다. 성남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8일 열리는 첫 임시회에서 진행될 원구성을 두고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는 신상진 성남시장이 인수위 정상화특위 운영을 20일까지 연장한 것에 대해 반발하는 조치로, 첫 개원부터 파행이 예고된다.
 
민주당 측은 지난 5일 정상화특위 연장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특위 활동 연장 철회를 요구하며 시의회 원구성 협상을 중단하겠다 밝혔다. 인수위 활동이 종료되는 20일까지 원구성 협상이 어려울 전망이다.
 
고양시의회 상황은 경기도의회와 비슷하다. 34명의 시의원 중 여야가 17:17 동수로 같아 의장자리를 두고 갈등 중이다.
 
지난 1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을 선출하려 했지만 양당 모두 전반기 의장 사수라는 당론에 따라 협의 없이 불발됐다.
 
국민의힘은 4선의 김영식(64)의원을 의장 후보로 내세웠다. 여야가 합의점을 찾지 못한다면 연장자가 우선원칙에 따라 선출된다는 조례에 따라 민주당에선 3선의 조현숙(67) 의원을 내세울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양주시의회도 8명의 시의원 중 여야가 4:4 동수로 같은 상황이다. 특히 전원 초선의원이 당선됨에 따라 원구성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남양주와 구리시의회는 이미 의장단 선출이 마무리됐지만, 다수 당의 독단적인 결정이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남양주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성명을 통해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법적으로 의장석에 난입해 단독으로 의장단을 선출했다"며 "불법적·파행적 의장단 선거는 전면 무효"라고 남은 회기에 대한 보이콧을 선언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5일 국민의힘 교섭단체 대표단과 회담을 가졌다.(사진=경기도의회)
 
박한솔 기자 hs6966@etomato.com
 
  • 박한솔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