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경

진성준 "권성동 청탁, 불법 소지 분명…응분의 조치 필요"

(노영희의 뉴스인사이다) "통일부, 한미정보자산 부정하고 장·차관 생각으로 결정 번복"

2022-07-22 10:54

조회수 : 9,68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인터뷰 자료의 저작권은 뉴스토마토에 있습니다. 인용보도 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방송: 뉴스토마토 <노영희의 뉴스in사이다> 유튜브[Live] (07:30~08:30)
■진행: 노영희 변호사
■대담: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노영희: 원구성 합의 가지고 계속해서 말이 많습니다. 오늘 오전 10시에 다시 원구성 협상을 한다고 하는데 진짜 될지 안 될지 이것도 좀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이런 가운데에 서로 지금 여는 여대로 야는 야대로 상대방을 향해서 지금 비난이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 부대표 전화로 연결해서 한번 여쭤보도록 하죠. 
부대표님 안녕하세요.
 
◆진성준: 네 안녕하십니까. 
 
◇노영희: 국민의힘 의원 휴대전화 메시지가 어제 계속 보도가 됐었습니다. 원 구성 협상 관련해서 과방위는 민주당이 이렇게 지금 얘기가 되고 있는 것 같은데…결과적으로는 어제는 보도가 안 나오고 이제 오늘 오전으로 원구성 협상 다시 한다 이런 얘기가 나오면서 좀 아직까지는 확정은 아니지 않나 이런 얘기 좀 나오고 있거든요. 어떻습니까? 
 
◆진성준: 네 그렇습니다. 휴대전화 메시지라고 하는 거는 그야 말로 국민의힘의 희망사항을 적은 것에 불과하고요. 민주당은 마지막 쟁점 막판 쟁점인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와 관련해서 이미 국민의힘이 법사위와 운영위를 담당하기로 했으니 행정안전위원회와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만큼은 민주당이 담당해야 한다고 하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노영희: 네 그러니까 법사위는 국민의힘에서 가져가고 지금 행안위와 과방위는 민주당에서 가져가는 방식으로 좀 얘기를 하려고 하신 것 같은데 사실 이게 지금 정확히 잘 안 되는 듯한 느낌을 좀 받긴 받아요. 그런데 어제 민주당사 앞에서 이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 넘기는 것을 반대하는 당원들의 집회가 있었고, 몸싸움도 있었습니다. 경찰에 또 집회 주도했던 분이 연행이 되기도 했다, 이런 얘기가 있던데 혹시 그거에 대해서 좀 아십니까?
 
◆진성준: 저는 자세한 경위는 알지 못합니다만 우리 열성 당원들과 지지자들이 모여서 일방적으로 양보하지 말라라고 하는 주장을 하면서 아마 그중에 일부 참여자들께서 당사에 들어와서 의견서 같은 것을 전달하려고 했던 모양이에요. 그런데 그것이 당과 사전에 상의된 게 아니어서 당사 경비를 담당하는 경찰들이 제지하면서 그런 일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노영희: 근데 사실 제가 들어보니까는 왜 법사위 위원장 자리를 그렇게 쉽게 내주냐 이거에 대해서 불만이 많다, 이런 얘기가 좀 있더라고요.
 
◆진성준: 원구성 협상 과정이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은 탓도 있겠습니다만 법제사법위원회를 양보하고자 하는 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에 그렇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전반기 원내대표 간에 후반기에 법제사법위원회는 국민의힘이 담당한다고 하는 합의가 있었습니다. 이 합의를 이행하라는 게 국민의힘의 주장인데 동시에 국민의힘 현 권성동 원내대표가 합의했던 검찰개혁 합의문을 국민의힘이 이행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양측 모두가 다 기존 원내대표 간 합의를 이행하자. 약속 대 약속을 모두 이행하자라고 하는 차원에서 법사위를 양보할 수 있다는 입장을 민주당은 피력했던 거고요. 두 번째로 그렇게 법사위를 가지고 여야 간에 실갱이가 원 구성 때면 반복되고 있는데, 이게 법사위의 체계 자구 심사 기능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면 법사위의 체계자구 심사 기능을 완전히 폐지하자 그래서 국회가 각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해서 책임 있게 일을 할 수 있도록 선진화하자 라고 하는 논의들을 진행시키기 위해서 그런 결단을 하게 된 것입니다.
 
◇노영희: 그런데 사실 그렇게 하려면, 전제가 사실 법사위가 너무 지나치게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으니 이제 체계자구 심사 그 부분을 조금 정리를 해서 실제 법사위의 기능은 그대로 좀 살리되 대신에 너무 나머지 것까지 다 연결시키지는 말아야 된다는 전제가 원래 있었잖아요. 그런데 아직 그게 해결이 안 된 상황에서 그냥 법사위원장을 넘긴다 이것 때문에 아마 지지하는 분들은 안 된다고 계속 주장하는 것 같아요. 그 부분은 해결이 되고 있습니까?
 
◆진성준: 그래서 여야는 이번 협상에서 원구성 협상을 타결 지으면서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그 산하에 국회 선진화 소위원회를 구성해서 법사위의 체계자구심사권을 완전히 폐지하는 문제를 검토하기로 그렇게 의견을 모아가고 있습니다.
 
◇노영희: 지금 민주당 지지자들은 왜 이렇게 만날 양보만 하느냐 국민의힘보다 의석수도 훨씬 많으면서 이게 뭐 하는 짓이냐. 이런 좀 비난 내지는 비판 이런 것들이 좀 많은 것 같은데 여러 가지 측면에서 또 당에서도 좀 힘든 일이 많을 것 같아요. 원내에서도 그런데요. 지금 보도를 들어보니까 민주당에서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를 1지망으로 지원했던 의원이 없었다. 대우조선해양 같이 지금 노동 문제가 사실은 상당히 중요했고 그동안 민주당은 그쪽에 좀 집중을 했었던 부분도 있었는데 국토교통위원회 이런 데는 지원자가 몰리는데 환노위 지원자가 없다는 건 좀 너무한 거 아니냐 이런 얘기 나오거든요. 그렇다면 지금 민주당에 계시는 분들 그냥 지역에서만 표를 좀 얻었으면 좋겠다. 이런 쪽으로 지금 생각하고 계신겁니까, 아니면 뭔가 우리가 모르는 다른 깊은 뜻이 있는 겁니까?
 
◆진성준: 의원들이 활동할 상임위원회를 이렇게 신청할 때에는 당과 상의해서 신청을 하는 것은 아니고 각자의 소신과 판단 또 희망에 따라서 지원을 하는 거죠. 당과 상의를 했다고 하면 그런 절차가 있다고 한다면 그런 문제들을 감안하겠지만 우선은 자기 소신과 판단 희망대로 지원을 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이제 그런 일이 벌어지게 됐는데 그런 소식을 듣고 여러 의원들께서 환경노동위원회에 자원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원 구성 상임위원회 배치를 하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이 진행될 것 같고요 다만, 의원 각자의 판단이기는 하지만 민주당 전체적으로 보면 노동 문제에 대해서 좀 관심이 적은 게 아니냐라고 하는 지적에 대해서는 저희 민주당과 의원들이 세겨들어야 할 대목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노영희: 그렇군요. 그러니까 어쨌든 간에 환노위 처음에는, 1차 지만 신청자가 없었긴 했는데, 그 보도 나간 이후에 다시 또 자원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었다, 이런거군요. 지금 이슈들이 많고 댓글들도 많이 나와 있긴 합니다마는, 한번 제가 이슈를 바꿔서 여쭤보겠습니다. 지금 여당에서 문제가 계속되고 있는 것이 사적 채용 문제 대통령실, 이게 별정직 공무원 채용인데 왜 그러냐 이런 얘기도 있습니다만 어쨌든 사적 채용 문제도 사실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의원님께서 원래 대통령 비서실에서 근무하셨던 경험이 있으시니까 여쭤보려고 저희가 특별히 준비한 질문인데요. 권성동 원내대표가 대통령실 별정직 행정요원 채용 과정에 대해서 얘기하면서 미안하긴 하지만 그래도 어쨌든 난 잘못한 게 없다. 우리는 다 적법했다, 이런 주장을 사실 하고 있거든요. 이게 맞는 말일까요?
 
◆진성준: 권성동 의원의 경우는 더 짚어봐야 될 대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선거 과정이나 정치 과정에서 역량을 인정받은 인사들이 청와대의 직원으로 발탁되는 것은 통례입니다. 그렇지만 발탁되었다고 해서 그냥 바로 임명되는 것은 아니고 한 1개월 내지 2개월 정도의 검증 절차가 있습니다. 신원 조회에서부터 주변의 평판 조사까지 광범위한 조사를 하게 되는데 그 조사 과정에서 결격 사유가 없다, 법적인 문제가 아니라 하더라도 이해 충돌 문제가 없다, 이런 것들이 다 확인이 되어야 임명을 하게 되는 겁니다. 그런데 권성동 의원의 경우는 좀 특별한 게 행정요원 우 모 라고 하는 분의 아버지가 권성동 의원의 지역구인 강릉시의 선거관리위원이었다는 것 아닙니까? 
 
◇노영희: 그렇죠 선관위원.
 
◆진성준: 그 아들이 채용된 거거든요. 그리고 그 아들을 청와대 직원으로 뽑아달라라고 압력성 청탁을 했다는 게 권성동 의원의 진술이에요.
 
◇노영희: 네 장제원 의원한테 압박을 했다고 이런 얘기 나왔죠. 
 
◆진성준: 그렇지 않습니까. 그러니 이것은 누가 보더라도 이해 충돌의 소지가 있는 거죠. 자기 지역구의 선거관리위원의 아들을 청와대 직원으로 뽑아달라고 청탁을 하지 않았습니까? 
 
◇노영희: 그렇죠. 
 
◆진성준: 뭐 때문에 그렇게 합니까? 이해 충돌 문제를 따져봤어야 하는 거고 당연히 권성동 의원의 추천도 이해 충돌의 소지가 있고 그래서 불법의 소지가 분명하게 있습니다만 대통령실의 인사 검증 과정에서는 그런 문제도 반드시 스크린 했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고 그냥 임명한 것 아닙니까? 그렇게만 퉁치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노영희: 그런데 여당에서 계속 얘기하는 건 이거더라고요. 원래 대통령실은 그렇게 뽑는 거다. 공채가 아니다. 추천받아서 하는 것밖에 없고 그리고 사실은 사회수석인가요? 그분이 또 얘기하기로는 엽관제가 기본이다. 이런 얘기까지 나왔단 말이죠. 그래서 문재인 정부 때 김정숙 여사도 단골 디자이너 딸이 청와대 근무하지 않았냐? 이런 얘기까지 지금 사실 나오는 상황이거든요.
 
◆진성준: 그게 문재인 정부를 걸고 넘어진다고 해서 해명될 문제인가 싶습니다만…그렇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청와대 직원들을 공채로 뽑지는 않습니다.
 
◇노영희: 원래 공채는 거의 없군요.
 
◆진성준: 네네 그렇게 추천 절차를 거쳐서 뽑게 되는데 선거 과정이나 정치 과정에서 역량이 인정받았다면 추천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만이 아니고 대통령이나 대통령의 부인과의 어떤 친소 관계가 작동했다거나 대통령과 가까운 실력자의 어떤 영향력이 작동했다라고 하는 것은 그건 문제인 거죠. 
더구나 그것이 이해충돌의 소지까지 있는 것이라고 한다면 그것을 어떻게 적법하다고 주장하고 문재인 정부도 똑같이 했다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까? 그 근거를 분명하게 대야 하죠. 더구나 최근 보도를 보니까 대통령실에 채용된 직원 공무원이 투잡을 뛰었다는 말도 있어요.
 
◇노영희: 그러니까 겸임 금지 원칙 위반 아니냐 이런 얘기가 나옵니다.
 
◆진성준: 이런 것을 스크린했어야죠 완전히 인사 검증 시스템 자체가 작동하지 않는 것이다. 인사 검증 시스템이 분명하게 있을 텐데 이것을 아예 가동하지 않았든지, 가동하지 않았든지 아니면 매우 부실하게 가동되었다는 얘기인데 누군가는 책임져야 될 일 아닙니까? 가동하지 않았다면 가동하지 않도록 실력자들의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얘기이고, 부실했다면 검증이 부실했다면 인사 검증 체계를 다시 짜야 될 일입니다. 대통령실이 사과하고 응분의 조치를 취해야 될 대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노영희: 근데 지금 사적 취약 논란 얘기하다 보니까 고민정 의원이 사실 여기에 좀 말려 들어간 형국이 됐어요. 그래서 사적 채용이었냐 이거 가지고 계속 논의하다가 갑자기 여당에서 고민정 의원한테 당신도 그러면 사적 채용이냐 이런 얘기까지 지금 나와가지고 좀 곤란한 지경에 빠진 것 같이 느껴지거든요. 고민정 의원 얘기는 좀 어떻게 보십니까 지금? 또 김현주 씨 얘기까지 나오면서 지금 약간 얘기가 번지고 있는 느낌이 들긴 하는데요.
 
◆진성준: 아까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고민정 의원은 선거 과정과 정치 과정에서 그 역량을 인정받아서 추천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신원이나 경력들이 전부 조사되었죠. 평판 조회도 거치고 그래서 아무런 결격 사유가 발견되지 않았고, 실력이 인정되어서 임명된 것입니다. 검증 과정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어요. 그런데 그것을 지금 얘기되고 있는 여러 청와대 인사 문란 사례들과 막바로 대입해서 얘기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견강부회가 아닐 수 없습니다.
 
◇노영희: 그러니까는 전 정부에서 있었던 인사나 이런 것들은 기본적으로 공채가 아닌 추천을 받는다 하더라도 여러 가지 조회를 거치고 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하는 것인데 지금 문제가 되는 이 여당의 상황은 그것하고는 성격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비교하면 안 된다 지금 이렇게 지금 얘기를 하시는 거예요. 그런데 지금 여당에서 또 하나 나오는 것 중에 하나가 캠프 초반에 열심히 일한 사람들을 우리가 버릴 수는 없지 않느냐 그러다 보니까 인력 풀이 너무 좁아서 벌어지는 한계다, 이런 얘기까지 나오더라고요. 근데 과연 그게 맞는 말인지도 사실 조금 좀 저는 경험이 없어서 그렇습니다만은 인력 풀이 그렇게 좁습니까? 이 캠프에서 일하는 사람들 추천해서 쓰는?
 
◆진성준: 변명이 될 수 없죠. '대통령 선거 캠프가 얼마나 적재적소 원칙이 무너지고 인사 검증이 이렇게까지 이뤄지지 않느냐' 하는 점을 지적하는 겁니다. 인사 검증의 문제다 이거는. 
 
◇노영희: 인사 검증의 문제다 이거는. 실제 추천이냐, 공천이냐 이런 거의 문제라기 보다.
 
◆진성준: 보니까 무슨 다 대통령과 가까운 무슨 사장의 아들이더라고요. 윤석열 캠프의 자원봉사자나 실무자들은 전부 어떤 사장의 아들들입니까? 사장의 아들이 아니면 그 캠프에서 일하지 못했던 모양이죠?
 
◇노영희: 그렇게까지 알겠습니다. 그리고요 또 이 얘기도 지금 사실 안 여쭤볼 수가 없는데요.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이분이 말씀하시기를 어제인가요,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문재인 정권에 대해서 비판하면서 '실패한 정부의 실패한 관료는 민생 회복에 방해가 되니까 문재인 정부 때 임명된 사람들 다 나가라 알박기 인사들은 자진 사퇴해야 된다' 이런 얘기 지금 했거든요. 이 발언은 어떻게 지금 국회에서는 보시나요?
 
◆진성준: 대통령의 임기와 공공기관장의 임기가 일치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 그 정부와 국정 철학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정부의 고위직이나 또 공공기관의 책임을 맡아서 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우리 법률은 그런 공공기관의 주요 인사들에 대해서 임기를 정해 놓고 있지 그렇다면 그 임기를 준수하도록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새로운 원칙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그 법을 개정해야 하죠. 그런데 윤석열 정부와 여당은 이전 정부에 대해서는 그렇게 전 정부에 남아 있던 인사들을 사퇴시켰다고 해서 퇴직시켰다고 해서 수사를 벌이고 있지 않습니다. 자기들은 한편으로는 상대에 대해서 수사를 벌이면서 자기네들은 이전 정부 인사들 다 나가라 이렇게 압력을 넣고 있단 말이죠. 매우 이율배반적이지 않습니까? 그 점을 해결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노영희: 이율배반적이고 내로남불 식의 우리가 아전의식적인 해석이다, 이렇게 얘기하신 것 같아요. 또 다른 얘기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며칠 전에 국민의힘이 또 뭘 했냐면은요. 국가 안보 문란 실태조사 TF라는 것을 이제 꾸려가지고 3차 회의를 열었는데, 북송된 어민 문제가 지금 계속해서 화두가 되긴 했습니다만 그 북송된 어민 2명이 북한 주민을 16명을 살해했다. 그래서 보낼 수밖에 없었다. 이 당시의 주장과 관련한 문재인 정부 때의 발표는 거짓이다. 그 사람들은 실제 살해범이 아니라 탈북 브로커에 불과했다, 이런 주장을 지금 하고 있거든요. 이거 저희도 좀 헷갈리는데 이런 주장이 맞나요? 
 
◆진성준: 그런 주장의 근거가 무엇인지 모르겠어요.
 
◇노영희: 증거가 없는 거예요?
 
◆진성준: 무슨 출처 불명의 소문 카더라 통신 같은 것을 가지고서 그것이 마치 또 사실인 마냥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정부 여러 기관들이 합동으로 그 문제의 흉악범들을 신문한 결과를 부인하는 것이고 또 한미 연합 정보 자산으로 파악한 SI 정보의 결과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그런 정보기관의 정보 판단을 부인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분명한 근거를 내놓아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고 어디서 들으니까 그렇더라, 그게 누구의 말인지도 정확하게 얘기하지 못하면서 그것이 마치 또 사실인 마냥, 전 정부가 무슨 의도를 갖고 흉악범들을 추방한 것이냐 이렇게 주장하고 있는 것은 말이 안 되는 거죠.
 
◇노영희: 아 그렇군요. 그런데 그러니까는 지금 이제 부 대표님 말씀 들어보면은 국민의힘에서 얘기하고 있는 그거는 사실에 입각한 그런 주장은 아닌 것 같다. 그 근거가 뭔지 잘 모르겠다.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사실 국민의힘은 지금 정부 여당이기도 한데 만약에 말씀하시는 것처럼 근거 없이 말한다면 그게 오히려 후폭풍이 더 커질 수도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근거 없이 그냥 정치 공세를 펼치고 있다. 이렇게 지금 보시는 거예요?
 
◆진성준: 그렇습니다. 저희들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통일부가 그렇게 기왕의 전 정부에서 했던 정보 판단을 번복했는데 그것은 지난 정부의 정부 판단의 근거가 되는 여러 자료들을 다 조사한 결과로 그런 게 아니라 장관과 통일부 장관과 통일부 차관의 생각을 바탕으로 그렇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통일부에 근무하고 있는 공무원들 노조가 마찬가지로 정확한 근거 없이 정부 판단을 뒤집은 것은 통일부가 정쟁의 도구로 전락하는 일이다라는 성명도 냈습니다. 그러니까 만일 통일부가 그렇게 주장하려면 또 국민의힘이 그런 주장을 하려면, 이전 정부의 정부 판단의 근거가 됐던 모든 자료들을 다 조사한 결과 어떻게 됐다라고 얘기해야죠. 그런데 그런 과정이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노영희: 그래서 저도 그렇지만 사실 국민들 대부분이 참 궁금하게 여기는 게 이거예요. 아니 정권이 바뀌니까 왜 갑자기 모든 게 다 달라지느냐 통일부만이 아니라 국정원 그 다음에 국방부 해경 아무런 달라진 사실관계의 전제없이 그냥 갑자기 3년 전에 했던 얘기랑 지금이랑 완전히 다른 얘기를 그냥 아무렇지 않게 하고 있거든요. 이렇게 되면 정부 신뢰성도 문제지만 우리들이 보기에는 도대체 왜 그러는지를 이해 못하는 그런 상황이에요. 그런데 이게 도대체 왜 그러는 겁니까? 
 
◆진성준: 글쎄 그 의도가 무엇인지 알지 못합니다만 여러 가지 정치적 계산들이 작동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실망이 갈수록 커지고 있어서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그야말로 급전 직하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뭔가 국민의 관심을 다른 데로 돌려보려고 하는 게 아닌가…그리고 또 이것이 우리가 직접 조사하고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북한 지역에서 발생한 일이기 때문에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드러내기 어려운 사정을 이용해서 이런 혼란스러운 주장들을 꺼내는 게 아닌가. 
 
◇노영희: 그런데 지금 좀 전에 사실 말씀하시면서 언급하신 내용 중에 하나가 대통령 지지율이 조금 떨어지니까 사실은 이런 식으로 좀 뭔가 무마하려는 듯한 시도가 있다. 이런 취지로 제가 사실 말씀을 드렸거든요. 이제 그렇다면 지금 현재 대통령 지지율 하락 관련해서 김건희 여사가 사라졌다. 그러니까 또 지지율 하락이 멈췄다. 이런 얘기가 지금 나오고 있는 상황이에요. 그러면은 보시기에는 대통령 지지율 하락의 요인 그리고 현재 지금 그래서 이걸 타개하려고 하는 정부나 여당이 현재 지금하고 있는 노력들은 좀 어떻게 평가를 하고 계십니까?
 
◆진성준: 지지율 만회를 위해서 취할 수 있는 조치들은 다 취해 보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영부인의 공적 활동이 완전히 사라졌다든지,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했던 윤석열 대통령의 이른바 도어스테핑 이것도 아주 간략한 형식적인 질의 응답으로 그치게 했다든지 또 청와대의 직원들이나 또 장관들이 전면에 나서라 스타가 돼라, 이렇게 내밀고 있다든지 하는 것들이 다 지지율의 추가 하락을 막고 책임을 좀 분산시키자 하는 의도가 있는 게 아닌가…
 
◇노영희: 알겠습니다. 지금 얘기 많이 나누고 있는데, 요거 하나만 여쭤보고 일단 좀 정리를 하겠습니다. 이건 사실 곤란하실 수도 있지만 좀 중요한 문제인 것 같아서 여쭤보겠습니다. 지금 당 대표하고 최고위원 뽑는 선거가 민주당에서 한참 벌어지고 있고 28일이 컷오프 날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강병원 의원 같은 경우에도 비이재명계끼리 단일화하자 이런 얘기를 할 정도로 이재명 후보에 대한 경계가 센 상황입니다.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를 하고 계실까요?
 
◆진성준: 경선 과정에 그런 공약들도 모색되고 실현되기도 하죠. 그런데 제가 듣기로는 그 후보들 가운데에도 단일화와 관련된 이견들이 여전히 있다, 이렇게 듣고 있습니다. 조금 논의 과정들을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노영희: 그런데 이제 좀 당원들이 걱정하고 지지자들이 걱정하는 건 이거 같아요. 이러다가 민주당이 또 내부적으로 자꾸 계파 갈등 때문에 혼란스럽고 이래가지고 또 국민들로부터 외면받는 거 아니냐 이러면 도대체 제대로 한 팀으로 뭔가 나중에라도 제대로 가겠느냐 이런 얘기 많이 하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민주당 내부적으로 좀 시끄러운 거는 일시적인 걸까요? 아니면은 좀 뭔가 오래된 문제 때문일까요? 
 
◆진성준: 전당대회 당대표 또 당권을 놓고 경선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서로 일정하게 대립하고 경쟁할 수밖에 없죠. 그렇지만 전당대회가 끝나고 나면 선거 결과에 다 승복하고 모두가 다 단합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노영희: 알겠습니다. 지금은 일시적인 거다 이제 끝나고 나면 또 다들 한 마음으로 한 뜻으로 또 모일 거다, 단일화될 것이다. 걱정하지 마라. 네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진성준: 감사합니다.
 
■해당 전문은 방송 내용을 최대한 사실대로 명시했으나 전문 특성상 일부 내용이 다소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보다 정확한 내용은 뉴스토마토 유튜브 채널 <노영희의 뉴스인사이다>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문경 기자 da-allcho@etomato.com
  • 조문경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