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지영

'산업용 탄산' 수급 돌파구…탄산 얼라이언스 가동, 설비 증설·공동 구매

조선·반도체·식품·유통업 등 산업 전반 사용

2022-11-10 11:07

조회수 : 2,52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조선·반도체 등 산업 전반에 널리 쓰이는 산업용 가스 탄산 수요가 커지면서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탄산 얼라이언스'가 가동에 들어간다. 특히 정부는 탄산 공급량 확대를 위해 관련 설비 증설 및 탄산 수입자금 대출, 중소기업 공동 구매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날 탄산 관련 4개 협회·단체는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탄산 얼라이언스'를 발족했다. 한국석유화학협회, 대한탄산공업협동조합, 한국고압가스공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용접공업협동조합이 참여하는 얼라이언스는 탄산 수급 관련 동향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곳에서 나온 제언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탄산은 조선사에서는 용접용으로, 반도체 업체에서는 세정용 특수가스로 쓰인다. 식품 업종에서는 콜라,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 첨가물로 활용하거나 유통업에서는 냉각제, 드라이아이스 등으로 사용한다.
 
탄산은 모든 산업에 필요한 원료이지만 석유화학·정유업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인 탓에 공급량은 일정치 않다. 석유화학·정유사들이 생산설비 정기보수에 들어가거나 가동률을 줄이면 탄산 생산량 또한 감소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국내 탄산 최대 생산능력은 약 110만톤(t)이지만 실제 생산량은 연 80만t 수준에 그친다.
 
최근 신선식품 택배사업이 확대되고 조선사들의 선박 수주량이 늘면서 드라이아이스와 용접용 탄산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탄산만으로는 감당이 어려워 일부 업체는 수입에 나섰지만 물류 비용이 크게 증가하는 등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이날 탄산 수급 안정화 지원 방안도 제시했다.
 
우선 공급량을 가늠할 수 있도록 매년 상·하반기에 석유화학·정유·발전사의 내년 정기 보수 일정을 미리 공유하고, 정비 일정을 분산·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탄산 원료·제조 관련 공정 증설 사업을 집중 발굴해 규제 등 애로 해소를 지원하고, 국내 탄산 생산량이 부족할 경우 수입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한다.
 
구매력이 비교적 없는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중소기업중앙회의 원부자재 공동구매 보증지원 사업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탄산 생태계의 핵심인 한국석유화학협회를 탄산 수급 전담기관으로 지정해 국내 탄산수습 현황을 점검한다.
 
이밖에 공급과 수요를 고려해 내년 5~9월을 '탄산수급 대책기간'으로 정했다. 이 시기 탄산 유관 협회·단체와 함께 긴급 가동반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경호 산업부 소재부품장비협력관은 "탄산 수급 안정화와 관련 업계의 상생을 위해 같은 공급망 내에 있는 협회·단체가 '얼라이언스'로 뭉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정부도 업계 수요를 반영한 기술 개발, 인프라 구축, 제도 개선 등 필요한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날 탄산 관련 4개 협회·단체는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탄산 얼라이언스'를 발족했다.  사진진은 산업부 세종청사. (사진=뉴스토마토)
 
세종=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김지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