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유근윤

9nyoo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영상)'당심 100%' 확실시, 너도나도 텃밭 공략…키맨은 장제원

김기현·안철수 연이은 PK 행보…PK 당심얻기 공략

2022-12-16 17:23

조회수 : 5,99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안철수(왼쪽),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7월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 24 새로운 미래 두번째 모임인 ‘경제위기 인본 혁신생태계로 극복하자!’에서 책자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뉴스토마토 유근윤 기자] "집토끼(지지층)를 잡아라." 국민의힘 차기 당권주자들이 앞다퉈 텃밭인 영남 공략을 본격화하면서 당권 레이스의 고삐를 당겼다. 특히 당 지도부가 '당심 100%' 룰 개정을 공식화하자, 유력한 당권주자인 김기현·안철수 의원은 부산·울산·경남(PK)으로 하방했다. 'PK 당심얻기'에 총력전을 펼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김기현 의원은 16일 부산진구(갑·을)을 찾아 당협간담회를 진행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2일에도 부산을 찾아 "부울경의 이익을 대변하는 스피커와 같은 역할이 필요하다"며 "당대표가 돼서 김영삼·김형오 등 부산 출신 큰 정치인의 명맥을 이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오는 20일에도 장제원 의원이 주도하는 포럼인 '경남혁신포럼' 참석차 PK를 방문한다. '경남혁신포럼'은 장 의원이 상임고문으로 있는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의 경남 지부다. 전당대회 당권 주자가 장 의원 지역 포럼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 의원은 지난 8일 고향인 부산을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당 대표로서 선거를 진두지휘하여 170석을 달성하겠다"며 차기 전당대회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PK를 방문 중인 안 의원은 15일부터 4박5일 일정으로 경상남도를 방문 중이다.
 
안 의원은 전날 경남도의회를 방문해 간담회를 가지고 "다음 당 대표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모든 면에서 압도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며 총선 승리를 외쳤다. 최근 국민의힘 의원모임 등에서 나온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에 대권 주자는 출마해선 안 된다'는 주장에 대해서 "대선주자 군은 안 된다는 말은 너무나 한가한 말"이라며 반박했다.
 
이날 발표한 뉴스토마토 '선거 및 사회현안 65차 정기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13일~14일까지 조사,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PK에서의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 42.6% 대 민주당 35.7%로, 오차범위 밖에서 국민의힘이 앞섰다. 지역별로는 영남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민주당이 앞섰다. 최근 국민의힘 내에서 7대 3(당원투표 70%, 국민 여론조사 30%) 비율인 현행 룰을 9대 1, 10대 0까지 바꾸는 움직임이 이는 것을 감안하면 당권주자는 보수의 텃밭인 PK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한 당 관계자는 "수도권이 중요하다는 것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영남은 당의 중심이고 그동안 우리 당에 좋은 일이 있었던 나쁜 일이 있었든 간에 꾸준하게 우리 당을 밀어주셨던 분들이라 영남 민심을 안 살필 수가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기현(오른쪽) 국민의힘 의원과 장제원 의원이 지난 6월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 참석해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당심 우위의 룰 개정이 이뤄질 경우 가장 큰 변수는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의 향방이다. 즉 '친윤계가 누구와 연대하느냐'가 핵심 변수인 셈이다. 
 
키맨은 '원조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인 장제원 의원이다. 장 의원은 친윤계와 윤핵관 중에서도 핵심으로 꼽힌다. 한때 '2선 후퇴'를 외쳤던 장 의원은 차기 당대표 조건을 제시한 주호영 원내대표를 저격하거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관련해 '애초에 합의해줘서는 안 될 사안'이었다고 말하면 정치 행보를 재개한 상태다. 
 
최근엔 당의 지지기반인 영남 지역을 중심으로 세력 결집에 나섰다. 장 의원이 주축이 된 경남혁신포럼과 부산혁신포럼이 각각 20일과 26일 정기총회를 열고, 대구혁신포럼도 조만간 출범을 준비 중이다.
 
장 의원의 등장에 여당 차기 전당대회 판은 들썩이고 있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과 가장 당내에서 소통이 활발하신 분 중에 한 분이 장 의원"이라며 "연대에 관심 가지는 것도 (연대 시) 훨씬 더 당원들한테도 어필될 수 있고, 이제 긍정적인 시그널이 있다고 보는 것 아니겠냐"고 진단했다.
 
장 의원은 현재 김기현 의원과 '김장연대'로 연대설 가운데 주목받고 있다. 김 의원은 최근 장 의원의 의원실에서 회동한 데 이어 장 의원 주도의 '경남 혁신포럼' 행사에도 참석한다. 김 의원은 지난 12일 부산시의회 간담회에서 "PK를 대변할 수 있는 장 의원과 협업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라며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PK 지역 발전을 위해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우호적인 시선을 보낸 바 있다. 
 
유근윤 기자 9nyoon@etomato.com
  • 유근윤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