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혜원

주호영 만난 이태원 참사 유가족…"독립 조사기구 설치해야"

김남근 민변 변호사 "주 원내대표도 필요성에 동의했던 것 같다"

2023-02-01 21:18

조회수 : 3,47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종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 등 유가족들과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윤혜원 기자] 이태원 참사 유가족이 1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의 간담회에서 ‘독립적 진상 규명 조사기구’ 설치를 촉구했습니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 등 유가족 5명과 유족 대리인 3명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1시간 동안 주 원내대표와 같은 당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당 간사 정점식 의원 등을 만나 독립적 진상 규명 조사기구 설치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요청했습니다.
 
김남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변호사는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주 원내대표도 독립적인 진상조사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동의했던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조사가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강제조사권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많은 조사권을 부여하면 위헌 소지가 있을 수 있다”며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야당이 먼저 전체적 얼개를 갖고 오면 협의하자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고 전했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취재진에게 “일반적으로 큰 대형 사건이 일어났을 때 수사 이외에 별도 조사의 필요성이라든지, 유족들의 트라우마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일반적으로 규정하는 절차나 조사 기구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바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다만 “법은 소급시효를 배제하고 있기 때문에 이 법을 만들어서 이태원 사건에 적용할 수 있을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오는 4일 광화문에서 열리는 ‘100일 추모제’와 5일 국회에서 국회 주최로 열리는 추모제에 국민의힘이 참석해달라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당내 의견을 한번 수렴해보겠다”고 답했습니다.
 
 
윤혜원 기자 hwyoon@etomato.com
  • 윤혜원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