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변소인

ehlee @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소상공인 99% "난방비 부담"…'10~30%' 상승 응답 가장 많아

소공연 긴급 실태조사…난방요금 할인·에너지바우처 지원 요구

2023-02-02 11:22

조회수 : 2,29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변소인 기자] 대다수 소상공인들이 난방비 인상에 매우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난해 동월 대비 난방비가 10~30% 상승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자료=소상공인연합회)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소상공인 18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난방비 인상 관련 소상공인 영향 긴급 실태조사' 결과를 2일 발표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사업장 운영에 있어 난방비용이 부담된다'고 답한 소상공인이 99%에 달했다. '매우 부담된다'고 답한 비율을 80.4%, '다소 부담된다'고 답한 비중은 18.6%였습니다.
 
게다가 최근 경기 악화로 매출은 하락한 데 반해, 난방비는 급격히 상승한 것도 소상공인들에게 부담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매출 변동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85.1%가 '감소했다'고 응답한 반면, 같은 기간 난방비 변동을 묻는 질문에 96.9%가 '증가했다'고 답했습니다. 난방비 증가 수준은 10~30%가 40.2%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30~50%(31.3%), 50~70%(10.4%) 등의 순이었다. 2배 이상 늘었다는 응답도 6.4%였습니다.
 
난방비로 모든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는 와중에 더 큰 어려움을 겪는 업종도 있었습니다. 숙박업 및 욕탕업종 등은 난방비 상승으로 인한 부담 정도가 특히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우 부담된다'는 응답이 숙박업 98.5%, 욕탕업 90%로 타 업종에 비해 높았습니다.
 
여기에는 업장운영비 중 난방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소공연은 분석했습니다. 전체 변동비에서 난방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가 숙박업은 37.4%, 욕탕업은 40%에 달해 평균치인 17.1%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또한 전년 동월 대비 난방비 변화를 묻는 질문에도 50% 이상 상승했다는 응답이 숙박업 38.8%, 욕탕업 40%로 평균치인 20.3%의 두 배에 육박했습니다.
 
심각한 난방요금 급등에도 소상공인들은 별다른 대처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소상공인들의 난방비 대책으로 '난방시간과 온도제한'이 40.8%로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별다른 대안 없음'이 35.8%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휴폐업을 고려한다는 응답도 8.1%에 달했습니다.
 
가장 필요한 난방비 관련 지원정책을 묻는 질문에 '소상공인 난방비 요금 할인'이 51.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어 '긴급 소상공인 에너지 바우처 지원' 35.7%, '에너지 취약계층에 소상공인을 포함시키는 등 법제화 마련' 9.8%의 순이었습니다.
 
현재 정부는 취약계층에게 에너지 바우처 제공, 요금 할인 등의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법령에 소상공인이 포함되지 않아 소상공인은 에너지 지원 제도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차남수 소공연 정책홍보본부장은 "가스와 전기는 소상공인 영업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며 "에너지 비용 현실화에 따른 비용 상승분이 고스란히 소비자가격에 반영될 경우 물가상승과 소비자 부담 증가로 이어질 수 있고, 가격 상승에 따른 매출 감소는 결국 경제 악순환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앞서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긴급대책을 마련해 약 30~50%의 전기요금 할인과 도시가스 요금납부 유예를 지원한 바 있다"며 "현 상황에서도 긴급 에너지 바우처 등을 편성해 에너지 비용을 지원하고, 에너지 급등상황에서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근거를 법제화해 현재와 같은 위기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변소인 기자 byline@etomato.com
 
  • 변소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