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윤 대통령, 바라카 원전 기업인 만나 "여러분이 한-UAE 협력 상징"

용산 대통령실 청사서 오찬간담회…"제2, 제3의 성공사례 계속 창출해 나가야"

2023-02-03 18:16

조회수 : 2,7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바라카 원전 관련 기업인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뉴시스 사진)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건설에 참여한 기업인들과 만나 "여러분이 바로 한-UAE 협력의 상징"이라며 격려했습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의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UAE 바라카 원전 건설에 참여한 기업인들과 오찬을 함께했습니다. 오찬에는 바라카 원전 수주와 건설을 주도한 한국전력과 한국수력원자력의 전·현직 간부를 비롯해 원전 시공을 맡은 관계 기업의 전·현직 임원들이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UAE 순방 당시 바라카 3호기 가동 기념식에 모하메드 대통령과 함께 참석했다"며 "끝없이 펼쳐진 사막을 지나 우뚝 서 있는 4기의 한국형 원전을 보았을 때 정말 자랑스럽고 뿌듯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UAE에서 우리 대표단이 크게 환대를 받고, 300억 달러라는 압도적 규모의 투자 유치를 할 수 있었던 것도 모두 바라카 원전을 성공적으로 건설해낸 여러분의 땀과 헌신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여러분이 바로 형제국인 UAE와의 협력의 상징"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이제 대한민국 최초 수출 원전인 바라카의 '축복'을 이어서 제2, 제3의 성공사례를 계속 창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는 출범 이후 무너진 원전 생태계를 빠르게 복원시키고 있다"며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 수주, 폴란드와 원전 협력 투자의향서(LOI) 체결 등 우리 원전의 뛰어난 기술력을 기반으로 더 큰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정부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세계 주요 국가들이 미래 원전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지금, 여러분의 현장 경험이 앞으로 해외 영업 과정에서 마주할 수 있는 어려움을 풀어나가는 데에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라며 "우리가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될 사항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오늘 기탄없이 이야기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이후 윤 대통령은 간담회를 마치면서 "여러분들이 애써주신 덕분에 나라가 잘 되고 있다"며 "여러분들의 경험을 후배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이 도와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