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북 랜섬웨어 공격에…국정원·FBI, 합동권고문 발표

한미 정보기관, 합동 보안 권고문 첫 발표

2023-02-10 11:45

조회수 : 2,01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지난 2022년 10월 26일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하기 위해 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국가정보원이 미국 국가안보국(NSA)·연방수사국(FBI) 등 정보기관과 합동으로 북한의 사이버공격 위협 실태를 알리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보안 권고문을 발표했습니다. 한미 정보기관이 합동 보안 권고문을 발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국정원은 10일 “증가하는 북한의 악의적 사이버 활동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 정보기관이 긴밀 협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이어 “최근 북한은 외화벌이와 금전탈취를 목적으로 세계 각국의 의료·보건 등 각 분야 주요 기관에 대한 악의적 사이버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라며 “공격 주체(북한)를 은닉하고 추적을 회피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랜섬웨어와 가상자산을 악용하고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국정원·미국 국가안보국에서 합동 발표한 보안 권고문에 따르면, 북한과 연계 해킹조직은 위장 도메인·계정을 만든 뒤 가상 사설망(VPN) 등을 이용해 해킹 대상 기관의 네트워크를 공격합니다. 이후 악성코드를 활용해 시스템을 파괴·변조·암호화하고, 정상화를 조건으로 암호화폐 등 가상자산을 요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정원은 이러한 북한의 랜섬웨어 공격을 사전에 탐지·차단 할 수 있도록 관련 IP 주소·파일명 등 ‘침해지표’(IOC)를 공개했다. 또 사이버공격 예방과 피해 경감을 위한 백업·점검 방법 등 기술적 조치 방안을 제시하며 북한 사이버공격에 대한 각별한 주의 및 대응을 당부했습니다.
 
국정원은 “북한이 해킹으로 벌어들인 암호화폐를 북한의 국가 우선순위와 정보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는 게 한미 정보기관의 판단이다”라며 “일단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회복을 위해 돈을 지불하더라도 데이터의 복구는 보장할 수 없다”라고 했습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