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임유진

http://www.facebook.com/profil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신기업가 정신의 다섯가지

2023-05-23 15:06

조회수 : 2,20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임유진 기자] '신기업가 정신'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신기업가 정신이란 기업이 쌓아온 다양한 기술과 문화를 바탕으로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 나아가 사회발전을 이끈다는 것이 핵심 비전입니다.
 
신기업가 정신 실천을 위한 기업활동의 정수를 담고 있는 기업선언문은 기업의 △혁신·성장 △윤리경영 △조직문화 △친환경 경영 △지역사회 발전 등 5가지 실천명제를 두고 있습니다.
 
지난해 5월 선포식 통해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손경식 경총 회장,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 등이 다함께 '기업선언문'에 서명하고 실천해 나갈 것을 다짐해 적극 알려지게 됐는데요.
 
이러한 신기업가정신의 개념이 등장한지 1년이 지나면서 우리사회가 기업의 사회적 활동과 역할을 당연시하고 경영에 내재화하는 사회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들이 일자리와 이윤창출이라는 경제적 가치 중심의 '기업가 정신'에서 나아가 직접 사회적 가치를 만들고 사회발전 과정에 참여하는 '신기업가 정신'으로 발전하고 있는 겁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 출범 1주년을 맞아 ERT 멤버 167개사를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 활동을 향후 경영과정에 반영할 것인지를 물어보니 대기업들은 기업선언문에 포함된 5가지 실천명제의 전 분야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응답했습니다.
 
대기업들은 친환경 경영을 첫 순위(80%)로 꼽았으며 혁신·성장과 지역사회 발전에 대해서도 73.3%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그 외 윤리경영 66.7%, 조직문화 63.3% 순이었습니다.
 
중견·중소기업 역시 모든 분야에서 절반 이상의 기업들이 경영에 반영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냈으며 이 중에서 혁신·성장에 대한 우선순위가 74.4%로 가장 높았습니다.
 
신기업가정신의 5가지 명제 중 기업들의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에 대해서도 유사한 결과를 보였는데요. 대기업들은 친환경 경영 분야(76.7%)에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한 반면 중견·중소기업들은 혁신·성장(75.2%)에 대한 필요성을 가장 높게 꼽았습니다.
 
대한상의는 국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역할 확대를 바라보는 인식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는데요. 상의가 지난 2월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관련 조사를 시작한 2003년 이래 가장 높은 55.9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기준점인 50을 상회하는 것으로 10년 전과 비교해 개선(2013년 48.6)된  결과입니다. 0에 가까우면 비호감, 100에 가까우면 호감으로 해석합니다.
 
앞으로도 경제계가 모든 국민에게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 나길 기대해 봅니다.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기업 빌딩들의 모습.(사진=연합뉴스)
 
임유진 기자 limyang83@etomato.com
  • 임유진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