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수빈

choi32015@etomato.com@etomato.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국민의힘, 북 우주발사체 발사에 "한반도 평화 위협…최악의 수"

유상범 "재난 관련, 조금 지나친 것이 모자란 것보다 훨씬 낫다"

2023-05-31 10:48

조회수 : 1,92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합참은 31일 오전 북한이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발표했다.북한이 위성 탑재를 주장한 발사체를 쏜 것은 지난 2016년 2월 광명성호 이후 7년 만이다. 사진은 3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최수빈 기자] 북한이 31일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데 대해 국민의힘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의 도발은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비판했습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의 발사체 도발. 최악의 수가 될 것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기어코 북한이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아랑곳없이 남쪽을 향해 발사체를 발사했다”라며 이같이 전했습니다. 
 
유 대변인은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모든 발사를 금지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이번 발사체 도발은 남쪽을 향해 발사됐다는 점에서 한반도 주변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각한 위협 행위다”라며 “대통령실은 NSC를 즉각 소집해 대응체제에 나섰고, 군도 현재 정확한 미사일 제원과 비행거리 등을 분석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힘 공부모임인 ‘국민공감’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무모한 위성 도발을 한다면 마땅히 치러야 할 대가를 치르게 하는 것이 이 나라의 안보를 지키는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유 대변인도 ‘북한의 발사를 어떻게 평가하는가’라는 질문에 “국제 협약을 완전히 위반한 북한의 도발 행위가 반복되는 것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와 군에서 철저하게 대비해서 어떤 경우에도 북한의 도발을 응징할 수 있는 준비 태세를 갖춰야 한다”라고 답했습니다. 
 
북한 발사체 발사 직후 서울시의 ‘위급 재난 문자’ 오발령을 두고 민주당이 ‘행정 재난’이라고 지적한 데 대해서는 “민주당은 탄압 시리즈에 이어 재난 시리즈 같다”며 “행정안전위원회에서 그 과정에 대해 파악할 것으로 생각된다. 재난과 관련해서는 조금 지나친 것이 모자란 것보다는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도 말했습니다. 
 
행안위와 국방위가 현안 질의를 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각 상임위원회가 그 부분에 대해 필요하면 현안 질의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오늘 정보위가 오후 예정돼 있기 때문에 정보위에서도 여러 위원이 향후 북한 전망 등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최수빈 기자 choi32015@etomato.com
  • 최수빈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