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성욱

김기춘 靑 실장 책임론 놓고 여당 내 갈등 조짐

비주류 '金 사퇴' VS 친박 주류 '金 비호'

2014-06-25 11:08

조회수 : 2,80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장성욱기자]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의 거취 문제를 놓고 촉발된 여권 내 갈등 기류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책임론으로 옮겨가고 있다.
 
안대희 전 대법관에 이어 지난 24일 문 전 후보자까지 국회 인사청문회도 치르지 못하고 사실상 낙마하자 여권 내 비주류 의원들을 중심으로 청와대 인사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김 실장에 대한 책임론이 증폭되고 있다.
 
실제 비주류를 대표하는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은 문 후보자 사퇴 이후 기자들과 만나 공개적으로 김 실장의 책임이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주류에 속하는 친박계 의원들은 책임론에 선을 그으며 김 실장을 두둔하는 모양새다. 친박계 좌장 격인 서청원 의원은 "비서실장이 검증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하며 김 실장을 비호했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그의 거취를 놓고 여권 내 이상 기류가 감지된다. ⓒNews1
 
비주류 재선인 김영우 의원은 25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김 실장의 사퇴를 종용했다.
 
그는 "(김 실장이) 책임을 완전히 면하기 어렵다. 물론 인사검증의 실패가 아니라는 얘기도 있지만 전 과정에서 청와대가 수수방관한 측면이 있다"며 "시스템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시스템의 책임을 맡는 분도 책임을 면하긴 어렵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김 실장이 관리형 리더쉽으로 탁월하다"면서도 "정치가 진짜 위기다. 이런 상황에서는 발상의 전환을 할 수 있는 혁신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반면 핵심 친박으로 분류되는 홍문종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책임론을 일축했다. 그는 "이러저러한 문제들을 잘 따져봤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은 있지만 이 일로 (김 실장이) 책임지고 물러나야 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홍 의원은 오히려 "책임을 진다면 KBS(한국방송공사)가 져야한다"며 "(KBS가) 국민들에게 잘못된 인상을 심어줘 문 후보자에 대한 싸늘하고 차가운 반응이 나타낼 수밖에 없었다"라고 지적했다.
 
  • 장성욱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