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진아

toyouja@etomato.com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국제우편 역직구도 '수출'로 인정

23일부터 관세청과 우정사업본부 간 우편물 목록 연계

2015-03-17 11:06

조회수 : 6,0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국제특급우편(이하 EMS)을 통한 역직구 수출도 수출실적으로 인정받는다.
 
관세청은 17일 기업 대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B2C) 역직구 해외배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제특급우편을 통한 역직구도 오는 23일부터 수출실적으로 인정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역직구 수출은 특송 및 국제특급우편을 통해 이뤄져 왔다. 하지만 목록을 통한 국제특급우편물 수출에 대해서는 실적 집계가 어려워 실제 수출 규모와 차이가 발생했다.
 
이에 관세청가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7월부터 사업자번호 등 수출실적 인정이 가능한 최소한의 항목을 기준으로 우편물 목록과 전산연계를 추진해 왔다.
 
관세청은 이번 전산연계를 통해 우편물 목록통관에 대해서도 수출실적 집계가 가능해짐에 따라 정확한 역직구 수출규모 파악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울러 전자상거래 수출업체에 대한 무역금융 지원도 가능해지고 부가가치세 환급도 차질없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출실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EMS 해외배송 시 우정사업본부의 인터넷 우체국 사업자 포털(EMS e-쉬핑, http://www.e-shipping.go.kr)을 통해 품목분류(HS) 코드, 사업자등록번호 등 17개 항목을 입력하면 된다.
 
다만 물품가격이 200만원(FOB 기준) 이상이거나 멸종위기동식물, 마약류 등 개별법령에 의해 수출허가가 필요한 물품 등의 경우에는 반드시 정식 수출신고를 해야 한다.
 
수출실적 증빙이 필요한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는 수출실적 증명서 발급 사이트(http://www.trass.or.kr)에서 수출실적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관세청은 "역직구 수출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해 업계가 필요로 하는 시의성 높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전자상거래 관련 소규모 창업 및 사업 확대 등을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News1
  • 박진아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