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강진규

kang9@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서예박물관 재 개관전-書로 統一로 - 통일아!

‘통일이’를 한 사람의 인격체로 불러내

2016-02-25 09:40

조회수 : 8,81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예술의전당이 서예박물관 재개관 기념, 첫 전시로 <서書로 통일統一로-통일아!>를 3월 1일(화)부터 4월 24일(일)까지 전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서(書)와 미술이 한자리에서 만나 ‘서(書)로 서로’ 그 아픔을 보듬고 희망한다는 점에서 통일논의의 한 획을 긋고 있다. 또한 국내외 1만여 명의 서가(書家)와 명사의 통일평화주제 <일자만자>작품이 최정화, 박기원, 서용선, 조민석 등 우리 시대 최고의 설치작가, 화가, 건축가에 의해 통일·평화 주제로 재해석되어 새로운 서예작품으로 재탄생된다. 통일을 주제로 한 이번 전시는 그 역사의 종축을 따라 ‘망국(亡國):독립열망’ ‘분단(分斷):통일염원’ ‘통일(統一):세계평화’ 등 3가지 섹션으로 구성된다. ‘통일’, ‘평화’에 대한 작가들의 생각이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었는지 비교해보는 재미도 있다.
 
서예박물관 1층 로비에는 방문객들이 직접 통일에 관한 휘호를 쓸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서예박물관과 음악당 광장을 서로서로 엮은 최정화의 <웰컴>은 남북통일과 동아시아평화의 초연결망(超連結網)을 우리민족의 원초적인 색감인 오방색(五方色)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3월 1일에는 박정자(연극배우)의 <광야>, 소노수케 오쿠라(大倉正之助, 일본 무형문화재)의 노[能]하이라이트 연주, 천사소리어린이합창단의 <우리의 소원은 통일>, 조영남의 <통일바보> 등이 공연된다. 전시기간 중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2시 전시실에서는 아쟁, 거문고, 현악4중주 등 다양한 이벤트 공연도 진행될 예정이다.
 
서예문화 활성화에 한 발짝 더 다가가다.
전통과 현대예술의 융합으로 풍성해질 서예전시 프로그램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은 <서書로 통일統一로-통일아!>展을 시작으로 <서의 우주와 일상 : 문자도 책가도文字圖 冊架圖(2016.6~8)> <2016문자문명전 : 한 손에 붓, 한 손에 스마트폰(2016.9~10)> <서예사시리즈32 : 조선서화보물전(2016.12~2017.2)> <명가명품콜렉션12 : 가나아트기증유물전(2017.3~5)> 등 다양한 서예전시가 예정돼 있다.
 
예술의전당은 음악과 서예, 동양과 서양, 미디어 아트 등 다양한 분야와의 문화융합을 시도한 다양한 서예전시프로그램 개발로 비인기 분야로 인식되며 관객들에게 멀어진 서예문화 활성화에 힘을 보탤 것이다.
 
- 전시기간 : 2016년 3월 1일(화) ~ 4월 24일(일) / 매주 월요일 휴관
- 관람시간 : 오전 11시 ~ 오후 8시
- 장 소 :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전관
 
◇ 예술의 전당 서예관 (사진제공=아트코리아방송)
 
김한정 기자 merica2@hanmail.net
  • 강진규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