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나볏

freenb@etomato.com

뉴스토마토 김나볏입니다.
(궤도 오른 코스닥 상장 활성화)①기술특례 상장 증가 속 유의점은

기술평가 특례상장 꾸준…올 들어 8개 기업 코스닥행

2016-10-28 08:00

조회수 : 4,06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나볏기자] 코스닥 시장이 올해로 20돌을 맞은 가운데 코스닥만의 정체성 확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외형적으로는 거래종목수 1147개, 거래대금 2조에 육박하는 규모로 성장했지만 유가증권시장과의 차별화가 아직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금융당국과 거래소도 이같은 점을 인식하고 코스닥 시장만의 색깔을 살리고자 제도 개선을 통해 벤처기업 유치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2005년 도입돼 12년째를 맞은 기술평가 특례상장 제도와 더불어 올해 말에는 성장성평가 특례상장 제도 도입으로 한국판 '테슬라' 사례가 나오도록 힘을 싣는다는 목표다.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는 2010년 창업 이후 7년 만에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한 바 있다. 거래소는 테슬라의 경우처럼 자본력은 충분하지 않아도 성장 가능성이 크다면 시장으로 이끈다는 방침이다.
 
지난해부터 기술특례 상장 증가세 두드러져
 
기술특례 상장이란 전문기술평가기관 2곳으로부터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등급을 받은 경우 적자 상태라도 상장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다. 보통 코스닥에 상장하려면 회사 설립 후 3년이 지나야 하는데 이 요건이 면제되고 경영성과, 매출액, 당기순익 등 재무구조와 수익도 보지 않는다. 자기자본 10억원 이상, 자본잠식률이 10% 미만이면 상장할 수 있다.
 
2005년에 도입된 이 제도는 지난해 소폭 개선을 거친 후 수치상의 성과를 거두는 중이다. 2005년 4개사 상장 이후 매년 기술특례 상장은 0~4곳을 기록하는 데 그쳤지만 지난해의 경우 이 제도를 통해 12개사가 코스닥에 입성했다. 올해도 이같은 흐름이 이어지는 분위기다. 올 들어 안트로젠, 큐리언트, 팬젠, 바이오리더스, 옵토팩, 지엘팜텍(스팩합병) 등이 기술특례로 코스닥 상장에 성공했고 내달 3일 로고스바이오시스템스도 상장을 앞두고 있다.
 
기술력 평가하는 평가기관은 초기에는 22개였고 지난해 3개로 줄었다가 다시 올해 초 11개로 늘었다. 평가기간도 기존 9주에서 거래일 기준 4주로 바뀌었고, 평가 수수료는 15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줄었다. 평가준비에서 상장완료까지는 최소 약 7개월 정도 소요된다. 현재 전문기술평가기관으로는 기보, KED, 나이스평가정보, 이크레더블 등 TCB 4개사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기술진흥센터,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연구기관 7곳이 있다.
 
바이오 업종 집중 및 주가 부진 한계도
 
기술특례 상장은 기술 개발에 들어갈 자금을 모아야 하는 벤처기업들 입장에서는 반가운 제도다. 문제는 다양한 분야의 기술평가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이다. 2016년 상반기까지 기술평가 상장특례를 통해 32개 기업이 상장했는데 이 중 28개 기업이 바이오기업이었다. 지난해 기술특례 상장한 바이오기업은 10곳으로 최대치를 기록, 한 해 기술특례 상장건수의 83.3%에 달했다. 올해의 경우 8월 기준으로 7사의 기술특례 상장이 확정됐는데 역시 바이오 기업이 6곳으로 절대 다수를 차지한다.
 
이처럼 바이오 기업에 편중되는 것은 기술력 평가가 어려운 다른 업종의 기업의 경우 적정 수준의 평가등급 획득이 어렵기 때문이다. 외부 기관에 의해 평가가 진행되는 현행 기술평가 모델은 기술성 21개 항목, 시장성 5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기술의 경쟁우위도, 기술제품의 상용화 경쟁력, 기술제품의 시장규모 등 기술성과 시장성 모두를 만족시키기가 쉽지 않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기술평가 특례 상장 기업의 전체 시가총액은 늘어났지만 개별 기업들의 주가는 천차만별이라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2015년 신규 상장한 기술성장기업 12개 중 10월 중순 현재 공모가를 웃돌고 있는 기업은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다.
 
기술특례 상장 기업에 투자할 경우 그 특성상 단기간에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보다는 실적과 재무제표 등을 꼼꼼히 분석하면서 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증권 전문가들은 기업들이 지닌 원천기술이 상용화 과정을 거쳐 가시화된 실적으로 나타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강조하며 상장 후 실적과 주가 흐름, 기술 개발과 상용화 정도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김나볏 기자 freenb@etomato.com
 
 
  • 김나볏

뉴스토마토 김나볏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