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해곤

정부 "남동·동서발전, 내년 상장 추진"

기재부, '에너지 공공기관 상장 세부 추진계획' 보고

2016-12-08 17:00

조회수 : 3,15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세종=뉴스토마토 이해곤기자]한국남동발전과 한국동서발전의 상장이 내년에 추진된다. 정부는 이들을 제외한 나머지 에너지 공공기관들은 2020년까지 순차적으로 상장시킬 계획이다.
 
8일 기획재정부는 '에너지 공공기관 상장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해 '제18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에너지 공공기관 상장은 지난 6월 발표한 에너지·환경·교육 분야 공공기관 기능조정의 후속조치로 정부는 시장의 자율적 감시·감독 강화, 재무구조 개선 등을 위해 2020년까지 전체 8개 기관을 순차적으로 상장할 방침이다.
 
상장대상 8개 기관은 남동발전과 동서발전을 비롯해 한국남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등 발전5사와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DN, 한국가스기술공사 등이다.
 
정부는 먼저 남동발전과 동서발전은 내년 상장을 목표로 올해 안에 대표주관사 선정 절차를 착수한다. 남동발전과 동서발전은 지난해 기준 자기자본이 각각 약 4조5000억원, 4조원이며 최근 3년 평균 당기순이익은 남동방전 약 4000억원, 동서발전 약 2000억원 등으로 시장매력도가 높아 상장 대상으로 선정됐다.
 
상장 방식은 지분의 최대 30%를 상장하는 혼합소유제 방식(정부 등 공공지분 최소 51% 유지)으로 추진한다. 또 구주매출과 신주발행 비율을 각각 50%로 해 주주사(한전, 가스공사)와 상장대상기관 모두에게 공평하게 자금이 유입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후 한국거래소와 합동으로 상장 설명회를 개최하고 개별기관 컨설팅 등을 거쳐 내년 1월 둘째주까지 기관별 세부 추진 계획을 확정한 후 상장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나머지 3개사 등 발전5사는 '우선상장대상 그룹'으로 선정해 오는 2019년까지 상장하고,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DN, 한국가스기술공사는 2020년까지 상장을 추진키로 했다. 
 
진주 혁신도시로 이전한 한국남동발전 본사.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 이해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