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기종

50층 벽 못넘은 잠실주공5단지…치열해진 재건축 눈치싸움

제 3차 도계위서 계획안 보류…강경한 서울시 입장 확인

2017-02-02 15:41

조회수 : 4,7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기종기자] 비관론이 짙었던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사업계획이 결국 50층의 벽을 넘지 못했다.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에 따라 인근 아파트 최고층을 35층으로 제한한 서울시가 재차 입장을 확고히 한만큼 내심 잠실주공5단지 계획안 통과를 바라고 있던 다른 한강변 아파트들의 눈치싸움도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2일 서울시는 지난 1일 제3차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잠실아파트지구 1주구 잠실5단지 재건축사업 정비계획변경 및 경관계획안'을 보류했다고 밝혔다. 
 
서울 한강변 재건축 단지 중 최근 반포주공 1단지와 함께 최대어로 꼽혔던 잠실주공5단지는 지난 1978년 4월 입주를 시작한 최고 15층, 30개동 3930가구의 대단지다.
 
재건축 조합측은 그동안 최고 50층 추진에 대한 입장을 고수해 왔다. 비록 한강변 관리 계획이 주거지역 아파트 최고층을 35층으로 제한하고 있지만 단지가 입지한 잠실역 사거리가 광역지역인 만큼 단지 내 3종 일반주거지역을 준주거지역으로 종상향해 50층 단지 4개동을 포함, 총 6483가구로 탈바꿈 하겠다는 복안이었다. 
 
하지만 조합 측이 주장한 광역지역 입지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이유로 서울시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이미 최고층 계획을 낮춰 사업을 진행 중인 다른 재건축 단지와의 형평성을 고려해 끝내 보류됐다.
 
또 6000가구 이상 초대형 단지 임에도 불구, 임대주택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던 점 역시 시의 긍정적 반응을 끌어내기 어려웠다는 분석이다. 
 
50층 계획을 고수하던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계획안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함에 따라 초고층 건립을 기대하던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 계획이 차질을 빚게됐다. 잠실주공5단지 전경. 사진/뉴시스
 
서울시 관계자는 "최고층 제한에 대한 내용은 기본적으로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에 따라 심의가 진행 된다"며 "다른 안건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일단 소위원회로 넘어간 상태"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향후 조합 측이 수정된 계획안을 다시 제출하면 도계위 소위원회에서 논의를 거쳐 정식 도계위에서 재상정될 예정이다.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조합 관계자는 "일단 도계위 결과를 놓고 조합 내부에서 논의를 진행해 수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층수 수정에 관한 내용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서울 초고층 재건축 아파트 핵심 사업단지로 꼽히던 잠실주공5단지의 50층 계획에 제동이 걸림에 따라 내심 시 허가를 기대하고 있던 재건축 단지들도 눈치 보기에 돌입한 분위기다. 
 
높은 층고가 갖는 랜드마크로서의 상징성과 수익성 향상에 기회를 엿보고 있었지만 강경한 시의 입장을 재차 확인한 만큼 한강변 관리 계획에 맞춰 사업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특히 지난달 제 2차 도계위에 상정된 반포주공 1단지가 최고층 계획을 기존 45층에서 35층에서 낮추면서 사실상 상정에 성공한 사례가 있어 그 이상의 층고를 반영한 계획안을 제출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지역별로 용도 변경을 통해 층고를 올릴 순 있겠지만 서울시가 한강변은 별도의 시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잠실과 별반 다를 바 없는 압구정 등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은 계획 수립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반드시 50층이 아니라고 해도 저층 위주의 단지가 고층으로 재건축이 완료되면 충분히 반등 계획이 있는 만큼 시 기준에 맞춘 각 단지별 조합의 움직임이 바빠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정기종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