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승근

해수부, 꽃게·갈치 등 어획 부진 어종 맞춤형 관리 나선다

고등어·갈치는 생산량 유지하고 중국, 일본과 자원관리 협력 강화

2017-02-13 11:00

조회수 : 2,54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해양수산부가 최근 연근해 어획량이 급감한 꽃게, 전갱이, 갈치, 참조기 등의 생산량을 회복하기 위해 어종 맞춤별 관리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연근해 어업자원을 회복하고 안정적인 어업생산량을 확보하기 위한 종합 대책을 담은 '수산자원 유형별 맞춤형 관리 방안'을 수립해 13일 발표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연근해 어업 생산량은 923447톤으로 집계돼 44년 만에 처음으로 100만톤 이하로 떨어졌으며, 이는 생산이 정점에 달했던 1986(172만톤)의 절반에 가까운 수준이다.
 
특히 주요 어종 중 멸치(-33.4%), 오징어(-21.8%), 갈치(-21.5%), 참조기(-42%), 꽃게(-24%), 전갱이(-50%) 등에서 감소폭이 컸다. 연근해 자원량의 지속적인 감소와 더불어 작년에는 고수온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어군이 분산돼 연근해에서의 어장 형성이 부진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번에 수립한 관리방안에서는 연근해 자원 수준과 생산량을 고려해 주요 어종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자원량 회복 노력과 병행해 자원량이 많은 어종의 어획량을 늘리는 등의 방법으로 연간 100만톤 수준의 생산량을 유지할 계획을 세웠다.
 
해수부는 주요 대중성 어종을 자원 수준과 어획생산량에 따라 지속가능형(붉은대게, 청어, 대구, 도루묵 등) 기후변화형(멸치, 오징어, 삼치 등) 남획형(고등어, 갈치 전어 등) 고갈형(참조기, 꽃게 등)의 네 종류로 분류했다.
 
우선 멸치, 오징어, 청어 등 자원량이 비교적 많은 어종(지속가능형, 기후변화형 어종)은 매년 5%씩 어획량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특히 최근 고수온 현상에 따라 어군이 분산돼 어획량이 저조한 멸치, 오징어 등 기후변화형 어종에 대해서는 해양관측 위성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해 빠르고 정확한 어황정보를 어민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기후변화에 따른 연근해 어종 변화 등을 인공지능 기법을 활용해 분석하는 어황예측모델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동북아 회유성 어종으로 남획형으로 분류된 고등어, 갈치 등에 대해서는 현 수준의 생산량(고등어 연간 14만톤, 갈치 41000)을 유지하면서 주변국인 중국, 일본 등과 자원관리 협력을 강화한다.
 
대표적인 대중성 어종인 고등어의 자원량은 현재 중간 수준이나 중국 호망어선이 동중국해에서 대규모로 조업하고 있어 머지않아 서해 고등어 자원이 급감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한··3국 정부 어업공동위 간 협의를 통해 동중국해의 회유성 어종에 대한 3국 공동 자원관리를 제안해 추진할 계획이다.
 
갈치는 한·일 어업협상 시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의 어획할당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생산량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꽃게, 참조기 등 과잉어획으로 인해 자원량이 크게 줄어든 어종은 어린고기 어획을 금지하고 중국어선 불법조업 통제를 강화해 나가는 한편, 2%씩 어획량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어업관리제도도 개선한다. 생태계 최하 단계인 어린물고기 포획을 제한하기 위해 세목망 사용을 축소하고, 어업인·판매자(위판장소비자가 함께 참여하는 전 국민 물고기 살리기 운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총허용어획량(TAC) 제도의 실효성 있는 운영을 위해 어획할당량을 실제 어획량에 가까운 수준으로 배정하고 장기적으로는 자원량과 수산물 잠재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할당량을 산정해 제공할 계획이다.
 
또 어구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을 주기별로 종합 관리하기 위한 어구관리법을 연내 제정해 불법어구 철거사업과 어구사용 총량관리제 도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신현석 해수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이번에 마련한 '수산자원 유형별 맞춤형 관리방안'을 차질 없이 시행해 어업인들의 삶의 터전인 우리의 연근해를 풍요로운 어장으로 되돌리겠다"고 말했다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최승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