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손정협

8세 초등생 유괴·살해 10대, 조현병 때문인가 사이코패스인가

2017-04-04 14:20

조회수 : 95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인천 초등생 유괴 살해 사건이 워낙 충격적이라, 후속 기사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조선일보에서 전문가 인터뷰를 정리한 게 있어 포스팅 합니다.


 


 
 


 
참고로, 조현병은 예전에 정신분열증으로 알려져 있던 병으로,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조현병(정신분열증)은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감 등의 증상과 더불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질환으로, 예후가 좋지 않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여 환자나 가족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지만, 최근 약물 요법을 포함한 치료적 접근에 뚜렷한 진보가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질환이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조현병(調絃病)’이란 용어는 2011년에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바뀐 것 이다.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사회적인 이질감과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로, 편견을 없애기 위하여 개명된 것이다. 조현(調絃)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모습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과 같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아직까지 의료 현장에서 정신분열증이란 용어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긴 하나, 조현병 환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이 용어가 점차 정착되리라 기대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조현병 [schizophren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사이코패스는 다른 말로 반사회적 인격장애라 하며


 
A. 15세 이후에 시작되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무시하고 침해하는 행동 양상을 보이며 다음 중 3 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되어야 한다.


 
1. 반복적인 범법행위로 체포되는 등 법률적?사회적 규범을 따르지 않는다.

2. 거짓말을 반복하거나 가명을 사용하거나 자신의 이익이나 쾌락을 위해 다른 사람을 속이는 사기성이 있다.

3. 충동적이거나, 미리 계획을 세우지 않고 행동한다.

4. 쉽게 흥분하고 공격적이어서 신체적인 싸움이나 타인을 공격하는 일이 반복된다.

5. 자신이나 타인의 안전을 무모하게 무시한다.

6. 시종일관 무책임하다. 예컨대 일정한 직업을 꾸준히 유지하지 못하거나 당연히 해야 할 재정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다.

7.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거나 학대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해 아무렇지도 않게 느끼거나 합리화하는 등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B. 진단 당시 최소한 만 18세 이상이어야 한다.


 
C. 만 15세 이전에 미국정신의학회의 진단기준에 따른 품행장애가 시작된 증거가 있다.


 
D. 반사회적 행동이 조현병이나 양극성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한 것은 아니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반사회적 인격장애 [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 손정협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