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박원순 시장, 동남아 관광객 사로잡아 서울관광 다각화

21~25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순방

2017-05-18 16:55

조회수 : 3,55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사드 여파로 중국 관광객이 급감한 서울 관광을 다각화하고자 한류스타를 포함한 민간사절단을 꾸려 동남아 순방길에 오른다.
 
박 시장은 최근 급성장 중인 동남아 관광객의 발길을 서울로 이끌기 위해 K-POP 한류스타를 비롯해 관광 유관기관 33개사와 민간사절단을 꾸려 21~25일 동남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을 다녀온다.
 
이번 순방은 중국 관광객 감소로 위축된 관광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시가 관광객 다변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가운데 기획됐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는 한국을 찾는 관광객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새로운 관광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작년 한 해 한국을 찾은 인도네시아 관광객은 30만명으로 전년 대비 53%나 증가했으며, 올해는 3월까지 방문객이 6만명을 넘어 전년 동기 대비 22.5% 증가했다.
 
작년 한 해 방한한 말레이시아 관광객은 31만여명으로, 전년 대비 39.4% 증가했다.
 
경제성장 잠재력이 크고 서울시 정책공유 수요가 높은 아세안(ASEAN) 주요도시와 교류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 시장은 동남아 한류 열풍의 주역인 레드벨벳, 이루, 엔시티(NCT), 슈퍼주니어 예성 등 한류스타와 함께 각국의 수도인 자카르타와 쿠알라룸푸르에서 대규모 한류 콘서트를 개최한다.
 
일반적인 K-POP 공연이 아닌, 서울관광을 소개하는 미니토크쇼가 결합된 신개념 공연으로 진행해 관객과의 소통을 통해 자연스레 서울의 다양한 관광 매력을 알릴 예정이다.
 
또 시는 양 도시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서울 관광 설명회와 트래블마트를 개최하고 현지 관광업계 주요 관계자들과도 잇달아 만나 동남아 관광시장 공략에 나선다.
 
자카르타에서는 5대 현지 주요 여행사 대표와 별도 간담회를 갖고, 쿠알라룸푸르에서는 말레이시아 현지 1위 여행사를 방문해 서울의 관광정책을 시장이 직접 소개한다.
 
양 도시 시내 중심에 각각 서울관광 홍보부스도 설치·운영해 겨울이 없는 동남아 사람들이 스키점프를 체험해볼 수 있는 가상현실(VR) 프로그램, 할랄 식재료로 만드는 한식 쿠킹쇼 등 다채로운 오락·체험 프로그램을 선사한다.
 
아울러 자롯 샤이풀 히다얏(Djarot Syaiful Hidayat) 자카르타 주지사 권한대행, 다툭 세리 하지 모하메드 아민 노르딘(Datuk Seri Hj Mhd Amin Nordin) 쿠알라룸프르 시장, 샤라푸틴 이드리스 샤(Sharafuddin Idris Shah) 슬랑오르주(州) 술탄 등 양국 주요 인사들과도 만남을 갖고 아세안 도시들과의 전략적 교류 활성화를 모색한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조코 위도도(Joko Wi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지난해 5월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면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