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종호

자전거 타는 법 익힌 자녀에게 안전 교육 하셨나요?

2017-05-29 10:36

조회수 : 91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요즘 날씨가 화창해지면서 발을 구르며 신나게 자전거를 타는 어린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5월부터 야외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어린이 자전거 안전사고도 급증하는 시기입니다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부모님이 자전거 안전 교육을 직접 지도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1. 부모가 자녀에게 지도하는 자전거 안전 점검법
 
 
 
자전거 사고 시 사망확률을 90% 이상 낮추는 방법이 무엇일까요바로 안전모입니다자전거에 오르기 전 꼭 안전모를 착용할 수 있도록 교육해주세요.
 
 
 
주행 전에는 항상 A-B-C를 체크해야 하는데요자전거 바퀴 공기압이 적정한지 손으로 눌러보는A(Air), 앞뒤 브레이크를 하나씩 잡아보면서 제대로 바퀴가 멈추는지 확인하는 B(Brake), 그 다음에는 자전거 체인을 점검하는 C(Chain) 단계까지 차례대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자전거 안장이 옆에서 봤을 때 수평을 유지하고 있는지자전거 프레임과 일직선을 이루는지 체크해주세요더불어 페달과 페달 프랭크가 휘어져 있지는 않은지전조등과 후미등은 제대로 작동하는지또 반사체는 잘 붙어 있는지 한 번 더 살펴보세요.
 
 
 
2. 아이가 알아야 할 자전거 교통규칙
 
 
 
아이들은 자전거를 하나 놀이도구로 생각하기 때문에 교통규칙을 따라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버릴 수 있는데요이때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직접 자전거 교통규칙을 가르쳐주고 함께 타면서 규칙을 준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최고 안전교육이 될 수 있겠죠?
 
 
 
아빠가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처럼 아이도 자전거를 운전한다는 사실을 꼭 알려주셔야 해요도로 규칙을 준수하고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주위를 항상 살펴야 한다고 말해주세요.
 
 
 
자전거 도로가 구비되어 있지 않을 때 아이들이 도로에서 자전거를 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빠르게 달리는 차와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주사항에 유해 운행해야 합니다.
 
 
 
주행도를 밝히지 않고 갑작스럽게 출발하거나 방향을 바꾸는 경우 보행자와 부딪힐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데요이때 손이나 목소리를 통해 도를 정확히 밝힌다면 사고 위험성이 줄어들겠죠?
 
 
 
3. 알아두면 유용한 자전거 교통 안전 표지판
 
 
 
자전거 안전을 점검하고 교통규칙까지 파악했다면 교육 마무리 단계만 남았는데요아이들이 지나다니면서 흔히 볼 수 있는 교통 안전 표지판이 무슨 뜻인지 한 번씩 익혀두면 주행할 때 유용하겠죠?
 
 
 
자전거를 끌고 바깥으로 나가는 자녀들을 보며 마음이 조마조마해진다면 혹시 모를 사고와 위험에 대비하는 게 어떨까요
 
 
 
 
 
  • 이종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