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원석

아산병원 정인갑 교수 신장암 로봇수술, 복강경 비교 결과 발표

2017-11-01 15:19

조회수 : 7,30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원석 기자] 신장 전체를 절제해야 하는 신장암 수술에서 복강경과 로봇 수술의 안전성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서울아산병원은 정인갑 비뇨기과 교수팀이 2003년부터 2015년까지 미국에서 로봇 수술과 복강경 수술로 신장 전체 절제술을 받은 환자 2만3753명을 분석한 결과, 수술 후 합병증 발생률과 입원 기간이 거의 비슷했다고 1일 밝혔다.
 
조사 대상 환자 중 1만8573명은 복강경 수술을 받았으며, 5180명은 로봇 수술을 받았다. 개복 수술을 받은 환자까지 포함했을 때 2003년에는 로봇 수술의 비율이 전체 수술 중 약 1.5%였으나,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5년에는 약 27.0%로 늘어났다.
 
로봇 수술을 받은 환자 중 약 3.5%에서 심부전, 패혈증 등과 같은 주요 합병증이 나타났는데, 복강경 수술 환자 중 약 3.8%에서도 합병증이 나타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자가 신장 전절제술을 받은 후 평균 4일 동안 입원해 있는데, 그 이상 장기 입원한 환자의 비율도 복강경 수술은 24.7%, 로봇 수술은 24.2%로 나타났다.
 
정인갑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신장 전절제술에서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 로봇 수술법이 기존 복강경 수술과 비교했을 때 수술 효과가 비슷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연구 결과 로봇 수술은 비용이 비싸고 수술 시간도 상대적으로 길었지만, 향후 로봇 수술이 확산되고 저렴한 의료 로봇이 보급된다면 이 문제는 서서히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신장암 수술 중에서 신장 일부분만 잘라내는 부분절제술이나 전립선암 절제술은 복강경으로는 수술하기 어려워 로봇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의료진은 환자 상태 및 질환에 따른 적절한 수술법에 대해 환자와 면밀히 상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 교수가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및 하버드대학교 교수팀과 협력해 진행한 이번 연구는 미국의학협회지인 '자마(JAMA, 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최근 게재됐다.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JM)', ‘란셋(LANCET)’과 함께 세계 3대 임상저널 중 하나인 자마의 논문 피인용지수는 44.4로, 최고 권위의 과학저널 '네이처(Nature)'나 '사이언스(Science)'보다 높다.
 
정인갑 교수. 사진제공=서울아산병원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
  • 최원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