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소방관 국가직 전환, 지자체장과 협의중"

소방의날 행사 참석 "2022년까지 부족한 인력 확충, 국가 책임 강화"

2017-11-03 13:49

조회수 : 5,80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소방관들의 숙원인 국가직 전환을 시도지사들과 협의하고 있다”면서 소방관들의 열악한 처우 개선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제55주년 소방의날 기념식인 이날 충남 천안 중앙소방학교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해 “지역마다 다른 소방관들의 처우와 인력·장비의 격차를 해소하고, 전국 각 지역의 소방안전서비스를 골고루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소방관들의 고질적인 인력부족은 업무의 과중을 넘어 국민 안전과 소방관 자신들의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다”면서 “현장 인력은 법이 정한 기준에 비해 1만9000여 명이나 부족하다. 정부는 올해 1500명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부족한 소방인력을 차질 없이 확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소방관의 건강과 공무상 재해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겠다”면서 “소방관들의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는 복합치유센터의 설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소방병원 신설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대형화 재난 대응 역량 강화 ▲안전 사각지대 해소 ▲평창동계올림픽 안전 개최 등을 언급하고 “소방의 날이 소방관 긍지를 높이고 국민 생명과 안전을 더 확고히 지킬 것을 다짐하는 날이 되길 바란다”면서 자체 소방역량 확충도 거듭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장 도착 후 중앙소방학교 내 충혼탑을 찾아 구조활동 중 순직한 소방관들의 유족과 함께 참배했다. 또 유공자 포상과 함께 배우 정우성·한지민 씨를 명예 소방관으로 위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충남 천안시 중앙소방학교에서 열린 '제55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소방시범훈련을 보인 시범단을 격려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