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신남방정책, 한중관계 정상화, 북한 문제 지지확보가 순방성과"

마닐라 프레스센터 깜짝 방문 "한중 사드문제는 일단 봉인된 것, 미래발전 위해 노력"

2017-11-14 23:02

조회수 : 5,22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7박8일간의 동남아 순방 성과와 관련해 “신남방정책에 대한 아세안 국가들의 공감과 지지를 얻었고, 중국과의 관계를 정상화했고, 북한 핵문제에 대한 거의 완벽한 지지를 이끌어 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필리핀 마닐라에 위치한 프레스센터를 깜짝 방문해 기자들과 만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일정에 이어진 7박8일간의 숨 가쁜 일정이 이어졌지만, 꽤 성과와 보람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선 문 대통령은 “아세안과의 관계를 대폭 강화하기위한 신남방정책을 천명했고, 그에 대한 아세안 각국들의 공감과 지지를 얻었다”며 “인프라나 중소기업 협력, 금융서비스, 방산분야 등 많은 분야의 협력을 확대하게 됐고, 2020년까지 교역액 2000억불로 늘리는 합의를 했다. 개별 정상회담에서 관계 발전의 기회도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와의 연쇄회담을 통해, 중국과의 관계를 정상화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 “양국간 새로운 시대를 열기위한 새로운 출발을 합의할 수 있었고, 연중 방중을 초청받고 수락했다. 다음달 방중이 양국관계 발전에 아주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아세안 국가들을 포함한 동아시아 모든 나라들로부터 북한 핵문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에 대해 거의 완벽한 지지를 이끌어 냈다”며 “모든 나라들이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그리고 그 해결을 위한 제재와 압박을 강조했다. 이점에 있어서 완벽하게 의견이 일치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과 러시아도 북핵 불용이라는 우리 입장에 대해 완전하게 지지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철저한 이행을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인사말이 끝나고 기자들의 순방성과와 외교현안 질의가 이어졌다. 당초 적폐청산과 관련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반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관련 의혹 등 국내 현안이 나올 가능성도 있었지만, 문 대통령이 국내문제보다는 순방관련 질문을 부탁했고, 기자들도 이를 양해했다.
 
먼저 트럼프 대통령이 순방기간 참여를 요청했던 ‘인도·태평양(Indo-Pacific) 전략’에 대해선 “그 부분은 지난 회동 때 처음 듣는 제안이었다”면서 “경제나 공동 번영을 위한 협력이라면 다른 의견이 없겠지만, (군사동맹인) 한·미동맹을 축으로 말해 취지를 정확히 알기 어려웠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듣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임시’ 배치 상태인 사드에 대해선 “‘임시’라는 단어는 정치적 결단이 아닌 법 절차적 문제”라면서 “사드 배치의 국내법적 절차는 환경영향평가를 받도록 돼 있지만, 그럴 여유가 없어서 임시 배치 결정한 것이다. 현재 일반 평가를 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평창동계올림픽의 북한 참가여부에 대해 “비관도 낙관도 하지 않고 있다”면서 “과거 전례를 보면 북한은 늘 마지막 순간에 결정을 했다”고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우리 정부가 북한의 참가를 위해 물밑 접촉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국제올림픽기구(IOC)측에서 주도적으로 하고 있다”면서도 “북한 참가를 위해 하는 (정부의) 여러 노력들도 (참가가 확정된) 그때 가서 밝혀지지 않을까”라고 여운을 남겼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동북아 평화에 기여할 좋은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설령 북한이 이번에 참가를 안 해도, 내년 올림픽에 이어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 2022년 북경 동계올림픽이 열린다”며 “이 3번의 올림픽이 동북아지대의 평화와 경제 공동체를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북한 핵문제에 대해서도 “빠른 시일 내 완벽한 폐기는 결코 쉽지 않다”면서 “일단 핵을 동결시키고 완전 폐기하는 식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만약 (동결이) 된다면 우리와 국제사회가 북한에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중국이 제안한 ‘쌍중단’(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에 대해서는 “우선 대화의 끈이 조성돼야 한다”면서 “지금은 북한을 대화의 길로 끌어내기 위한 제재와 압박 강도를 높여가야할 때”라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중국과의 사드갈등에 대해서는 “사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다. 중국이 사드에 대해 찬성으로 바뀐 것은 아니다”라며 “언론의 표현대로 ‘봉인’된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일단 사드문제는 제쳐두고, 양국 간 관계정상화하고 발전시키자는 것에 양국이 크게 합의한 셈”이라며 “다음 저의 방중 때 사드문제가 의제 안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때는 더욱 양국 관계를 힘차게 발전시킬 여러 방안이 논의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와 관련해 리 총리와의 회담에서 전기차 배터리 지원문제를 언급한 것에 대해 “배터리 문제만 말한 것이 아니다”라며 “사드로 양국관계 위축됐고, 그 과정에서 우리 기업이 겪은 여러 애로사항 해결해 달라고 말씀 드린 것이다. 배터리는 구체적인 사례”라면서 중국 측에 사실상 사드보복 해제를 요청한 것임을 시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현지시각) 필리핀 마닐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정상회담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마닐라=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